한국일보

착각

2006-09-09 (토)
크게 작게
나정길(수필가)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착각을 하며 살아간다. 그리고 그 착각이 착각인지 모르기 때문에 우리들의 비극은 늘 함께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우리들이 흔히 저지르는 잘못은 숫자에 대한 착각이다. 지갑에 넣어둔 돈이 몇장이 비는 것 같다. 쓴 데도 생각이 안 난다. 괜히 다른 이를 의심해 본다. 경영이 부실한 회사의 회계 숫자를 조작하여 투자자들을 착각에 빠뜨리기도 한다.

숫자는 정직한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자기 좋을대로 고치면 거짓이 되고 우리를 혼돈에 들게 한다.부모님들은 자기 자식이 가장 예쁘고 잘나고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다른 아이들과 싸움이 일어나도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전에 자식 역성부터 하려 한다. 자기 자식만은 절대로 잘못되지 않
으며 장차 훌륭히 되어 뭇사람의 존경을 받을 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노년에는 그 자식에게 의탁하여 편한 말년을 보내기를 바란다. 부모님들은 그것이 착각인지 알면서 착각이 아니길 또 바란다.


진정한 우정이나 진실한 사랑 이야기는 우리에게 감동을 주고 아름다운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사랑과 우정에 대한 착각을 할 때가 많다. 우리가 믿었던 친구로부터의 배신은 커다란 아픔으로 돌아온다. 그래도 우리는 사람을 만나고 친구를 사귀며 살아간다. 내가 사랑한 만큼 상대가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도 섭섭하고 나의 조그마한 친절이 상대방이 사랑으로 느끼고 다가오는 것도 문제이다.

짝사랑은 큰 착각이다. 다른 이를 사랑한다고 말하며 실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착각에 우리는 가끔씩 빠진다.우리는 행복에 대하여 착각을 가질 때가 많다. 많은 돈을 벌어 부자로 사는 것이 행복이라고 말한다. 사랑하는 이를 내가 소유해야만 행복이라 고집한다. 유명해지는 것이 삶의 목적처럼 사는 이들도 있다.많은 돈을 버는 것은 그에 상응하는 귀중한 대가를 치루어야 한다. 땀과 정성을 쏟는 것은 기본이고 건강을 돌볼 시간도 없이 일에 매달려야 하고 가족들과 함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것을
포기해야 한다. 돈은 다른 귀중한 행복의 요소들을 주고 값을 치루어야 얻을 수 있을 때가 많다.

사랑하는 이와 함께 살아가는 것은 큰 축복이다. 조금 엇나가 따로 살게 되었어도 그의 행복을 빌어주는 마음이 아름답다. 유명해지기 위해 유명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유명해지리라 생각하는 것은 큰 착각이다. 진실로 유명한 이들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 밖에서 열심으로 살아온 이들이
다.

‘오스카 와일드’의 ‘도어리언 그레이의 화상’에서 주인공은 거울에 비추인 자기의 젊고 아름다운 자태가 영원히 계속되리라는 착각에 빠져 방탕하고 살다가 늙고 추한 모습으로 거울 앞에 쓰러져 있는 것을 끝난다. 우리들 대부분이 자기의 풍요로움이, 아름다움이, 유명함이 영원히 계속될 것이라는 착각에 자주 빠진다.
절에 시주를 많이 하고 교회에 헌금을 많이 바쳐 복 많이 받아 부자가 되고 천당 한 구석은 맡아놓았다 한다면 엄청난 착각일 지도 모른다.
모르는 데서 오는 착각은 단순한 자신의 실수로만 끝나지만 사회의 지도층에 있는 유식한 사람들의 착각은 많은 대중을 오도하고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기도 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