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SNU포럼 10일 열린다...박찬형ㆍ이제선 강사…비타민C 와 항암효과

2022-09-02 (금)
크게 작게
서울대 워싱턴주동창회(회장 이명자) 시니어클럽(회장 김재훈)이 매달 교양프로그램으로 마련하고 있는 SNU포럼 9월 행사가 오는 10일 오전 10시 온라인 화상회의인 줌으로 열린다.

이번 포럼의 강사는 의사인 박찬형 박사와 이제선 변호사이며 강연 주제는 ‘암 치료약 특허: 비타민C 차단으로 항암효과’이다.

삼성서울병원 암센터장 출신인 박 박사와 현재 워싱턴주 음악협회 이사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이 변호사는 이번 포럼에서 암과 특허 등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간다.


박 박사의 경우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박사 과정을 할 당시 실험용 쥐의 암세포 배양연구를 했는데, 이때 발견한 것이 “암 세포는 비타민C가 있어야 잘 자라고 이 비타민이 없으면 2~3일내에 죽어 없어진다”는 것이었다.

이에 반해 정상 세포는 이 비타민이 있으나 없으나 상관없이 똑 같이 잘 자라는 것을 발견하고, 이 발견을 의과학계 최고 권위 학술지중 하나인 사이언스(Science)에 발표하기도 했다.

박 박사는 이 연구결과의 중요성이 인정돼 미국 국립보건연구소(NIH)에서 연구비 지원을 3차례, 연구장려상을 받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Compustar라는 회사를 이끌며 사업으로도 성공한 이 변호사도 이날 포럼에서 박 박사와 함께 항암 등과 관련된 다양한 미국 등의 특허 문제를 이야기한다.

이번 포럼에 참여하려면 줌 링크(https://us02web.zoom.us/j/5069639349?pwd=aDF2SUltK3ovRWxTVmVsOHhLTjdidz09)로 바로 들어가면 된다. 줌 홈페이지로 들어가 미팅ID ‘506 963 9349’와 패스코드 ‘SNU_FORUM’를 넣어도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