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아마추어가 보는 미국역사 (289)제42대 William Jefferson Clinton 대통령(7)

2020-01-13 (월) 조태환/ LI 거주
크게 작게
미국은 때로는 “국제경찰”처럼, 때로는 중재자로써, 때로는 정복자로써, 때로는 국제평화를 위해, 때로는 자본주의의 수호자로써 끊임없이 국제분쟁에 자의 또는 타의로 간섭해 왔었는데 다행히 Clinton 의 대통령 재임기간 중에는 대규모의 국제전쟁은 없었었다. 그러나 소규모의 미국 군사적 개입은 Somalia, Rwanda, Kosovo, Bosnia, Herzegovinia, Iran, Iraq, Vietnam 등지에서 끈임이 없었고 미군들의 큰 사상은 없었으나 이들 지역 참전의 공통적인 명분은 소수민족보호, 공산화 저지등이 었는데 큰 성과 들은 없었지만 Clinton 은 여러가지의 제약 때문에 미국이 더 적극적인 역할을 못했던 것을 아쉬어 했었다.

Clinton 은 영국과의 친선에 손상이 조금 있었을 정도로 영국에 박해 받고있던 Northern Ireland 에 동정적인 관심을 표시해 왔으며Northern Ireland 반란의 지도자 Gerry Adams 가 미국을 방문하도록 허용 하였으며 자신이 직접 Ireland 를 방문하기도 하였었다. 그는 Israel 과 Palestine 과의 관계를 개선 시켜보기 위하여 양측의 지도자들을 Camp David 에 초청하여 14일간이나 회담하도록 하였으나 성공을 하지 못하였었다.

미국과 Iraq 간의 악연은 가장 심각한 것이었다. Saddam Hussein 이 강열한 반미 독재자로써 주변 Arab 국가들을 선동해가며 무장을 강화하자 그의 도전에 위협을 느꼈던 George H. W. Bush 대통령은 Kuwait 를 점령했었던 Hussein 의 60만 대군을 굴복시켰었는데 Hussein 을 권좌에서 쫓아내지는 않았었다. 패전에서 부활한 Hussein 이 다시 중동의 화약고 같은 역활을 계속하자 결국 Bush, Sr. 의 아들인 George W. Bush 대통령이 Iraq 를 완전히 정복하면서 Hussein 을 사살해 버리고 Iraq 을 미국의 통치하에 두게 되었었다. 두 Bush 대통령들의 사이에 있었던 Clinton 의 역활은 무었이었을까?


Bush, Sr. 에게 항복한 Hussein 은 그를 연명시켜주는 조건으로 생화학 독살약품을 포함한 대량 학살무기의 제조나 저장을 하지 않기로 약속하고 U.N. 안전보장 위원회의조사단 (UNSCOM) 에게 모든 시설들을 감시 받기로 하였었다.

Iraq 는 대부분의 시설조사에 약속을 지켰으나 몇몇곳의 예민한 시설물, 여러곳의 대통령관저, 집권당인 Ba’ath Party 사무실들등의 조사는 거부하거나 제한 하였었다. Iraq 은 UNSCOM 이 미국의 CIA 에게 정보를 제공한다고 의심하였었고 대통령관저들과 집권당 사무실들 까지 조사를 받는것은 치욕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했었다.

Clinton 은 Hussein 의 반항적인 자세를 못마땅하게 생각해 오던중 UNSCOM 의 조사에도 저항하는 Iraq 을 좌시해서는 않되겠다는 생각에서 영국과 연합으로 “Desert Fox” 라고 불리운 폭격전을 감행한다. 군함에서 발사된 수십개의 Missile 등과 양국의 폭격기들이 무기 연구와 개발시설, 공습방어시설, 무기와 군수물자 저장시설, 군사기지들과 본부들, Saddam 의 호화궁전 한 곳등이 1998년 12월 16일부터 4일동안 폭격을 당하였다.

미국측은 내심 Hussein 정권이 반정부 세력에 의해서 전복되기를 원하기도 하였지만 공식적으로는 Hussein 이 장차 Arab 의 화약고 역활을 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폭격을 한다고 했었고 사실상 미영 양국의 손실은 경미한채로 Iraq 에게는 큰 손상을 주었었다. 미국의 공습은 비난을 받기도 하여서 국제정치적으로는 큰 소득을 얻지 못하였지만 Hussein 의 국력을 많이 손상시키는 것에는 성공하였었다.

중국과는 계속 티격태격 해오다가 Belgrade 에 있는 중국대사관을 미국이 “실수”로 폭파하는 지경에 까지 이르렀다가 Clinton 이 사과하는 일까지 있었는데 추후에 중국과의 관계개선에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중국이 WTO 에 가입되도록 협조하였고 중국에 미국의 무역과 투자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국제무역에 적극적으로 중국이 참여하면 세계의 평화에 도움이 될것이라고 말하면서 U.S-China Relations Act of 2000 을 입법하여 중국과의 무역이 정상적으로 되도록 하였다.

Clinton 은 여러가지 점에서 파격적인 정치를 하였었고 말썽도 많았었으며 “성추문”으로 탄핵까지 받았던 대통령이 었음에도 불구하고 재임중에 놀라울 정도로 미국민들의 높은 지지를 받았었다. 그는 흑인들과의 화합을 위해서 노력했었고 흑인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었는데 Nobel 상과 Pulitzer 상을 받은 흑인여성작가 Toni Morrison 은 그를 “미국 최초의 흑인대통령”이라고 불르기도 하였었다. Clinton 과 전형적인 흑인의 공통점은 “홀어머니 밑에서 가난하게 태어나서 성장 했으며 노동자 계층으로 Saxophone 을 불었었으며 McDonald 와 기타의 junk foods 를 즐겨 먹었던 Arkansas 촌놈” 이었으며 흑인들이 자주 부당하게 무조건 비난받는것 처럼 Clinton 도 그의 정치가 로써의 공로보다는 성추행으로 더 혹평을 받은것 조차 흑인들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그에게도 흑인들에게 처럼 부당하고 이중적인 잣대가 적용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linton 은 첫임기중에 40 내지 50% 대의 지지를 받았었는데 두번째 임기동안 에는 지속적으로 50 내지 60% 대의 지지를 받았었고 탄핵절차가 진행중이던 1998년과 1999년 사이 에는 지지도가 68%에 이르렀었다고 하는데 이제 막 탄핵을 받은 Trump 의 지지율도 혹시 Clinton 처럼 올라갈런지 걱정스러운 일이다.


이 지지율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FDR 과 Reagan 에 뒤따라서 퇴임하는 대통령으로써 가장 높은 지지율이 었었다고 한다. 그의 퇴임직전의 지지율인 61%는 지난 50년간의 모든 미국 대통령중 최고로 높은 것이었었다고 한다. 그가 퇴임할때에 미국민 45%는 그의 퇴임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했으며 55%는 그가 장래에도 미국에 공헌할수 있는 일들이 많을 것임으로 계속 봉사해 주기를 원한다고 했었다고 한다. 그러나 68%는 그가 그의 정치적 공로보다는 개인적 추문으로 더 오래 기억될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Clinton 이 정직하고 믿을만한 사람이라고 기억될것 이라고 생각하느냐?” 는 질문에는 58% 가 “아니요” 라고 대답하였 었다고 한다. 그런데 또 68%는 그가 가장 우수했거나 평균이상의 대통령으로 기억될 것이라고도 했는데 22%는 그가 최악이거나 평균이하의 대통령이 었다고 생각하였다고 한다.

ABC News 는 국민들의 일반적인 평가가 “Clinton 은 신뢰하기 힘들고 품행과 도덕이 얕은 인물이 었음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으로써는 훌륭한 일을 많이 해낸 정치인이 었었다” 라고 생각한다고 평가 하였었다. 2006년에 CNN 이 조사한 여론에 따르면 Clinton 은 그의 후임자인 George W. Bush 대통령과 비교할때에 거의 모든점에서 훌륭한 대통령이었다고 응답 하였 었다고 한다. 또 Gallup 이 2007년과 2011년에 조사한바에 의하면 미국인 13%는 Clinton 이 미국 역사상 가장 훌륭한 대통령이었다고 하였다고 한다.

Quinnipiac 대학교의 2014년의 여론조사에 의하면 미국 투표자들중 18%는 Clinton 이 제2차 대전이후 Kennedy 와 Reagan 에 뒤이어 세번째로 가장 인기가 있는 대통령이라고 했는데 3%는 그를 가장 나쁜 대통령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비교적 권위가 있는 조사로써는 2015년에 Washington Post 가 미국정치학회 회원 162명에게 미국의 모든 대통령을 “위대함”으로 순서를 정하도록 요청했던 결과 Clinton 이 70%에 의해 8위로 선정되었 었다고 한다.

<조태환/ LI 거주>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