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 Q & A

2006-05-18 (목)
크게 작게
임대부터 실력 쌓으면 판매도 쉬워져

<문> 저는 약 8개월 전에 부동산 판매 라이선스를 받았습니다. 그 이후 저는 대형 브로커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데, 한 건도 거래를 성사시키지 못했습니다. 저는 리스팅을 받으려고 노력해서 구매자도 많이 만났지만, 지금껏 실적이 없습니다. 방법이 있을까요?
<답> 귀하의 회사에 임대 부서가 있다면, 전근을 신청해서 임대 에이전트가 되어 보세요. 귀하가 주택이나 아파트를 임대할 때마다 바로 커미션이 나옵니다.
귀하의 회사가 주거용 임대를 취급하지 않는다면, 귀하는 임대도 하는 다른 회사로 옮겨보세요.
그런 뒤 월간 뉴스레터로 세입자들과 계속 교류를 하세요. 귀하가 세입자들에게 일을 잘 해준다면, 세입자가 집이나 콘도를 살 때 귀하에게 제일 먼저 연락할 것입니다. 귀하는 그러면 쉽게 판매 실적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권리양도증서 작성하면 소유권 이전돼


<문> 저는 제 집 소유권을 제 여동생에게 넘기고 싶지만, 모기지는 현재 대출자에게 그대로 유지하고 싶습니다. 제가 변호사 없이도 소유권을 이전하고 이를 기록하고, 대출자를 유지할 수 있습니까? 제 여동생은 돈이 더 많이 드는 새 모기지를 얻는 대신 계속 모기지를 갚아나갈 것입니다.
<답> 가능합니다. 귀하는 권리양도증서(quitclaim deed)를 시행하고 이를 카운티 등록국에 기록해서 귀하의 여동생에게 소유권을 이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하의 여동생은 소유주 소유권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동생이 매매할 수 있는 소유권을 받을 수 있게끔 확인하세요.
귀하의 여동생이 재융자를 하거나, 모기지를 완납하거나, 집을 팔 때까지는 귀하의 이름이 모기지에 남아있을 것입니다. 여동생은 조건부로 귀하의 모기지를 사는 것이고, 여동생은 대출자가 판매시 대출금 잔액을 모두 돌려받는 걸 강제할 수 있는 사실을 알아야만 합니다.
그런 상황이 벌어지면, 여동생은 모기지 잔액의 1% 정도인 수수료를 내거나 다른 대출자에게서 재융자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여동생이 월 페이먼트를 제때에 낸다면 그런 일이 벌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여동생은 보험 에이전트에게 자신을 추가 보험 혜택자로 등록해 달라고 부탁해야 합니다.

집과 비즈니스 동시 판매도 세제 혜택

<문> 저희 가족이 소유하고 경영하는 식료품 가게 위에 있는 매우 좋은 아파트에서 저희는 살고 있습니다. 저희는 좋은 가격에 가게를 팔 기회를 얻었습니다. 저희 이익이 80만달러 정도인 게 저희의 문제입니다. 저희 부부가 주거주지 판매 양도소득세 면제로 50만달러 혜택을 볼 수 있습니까?
<답> 있습니다. 귀하는 주거주지와 비즈니스 프라퍼티를 한꺼번에 팔아서 양도소득세 납부를 피할 수 있습니다.
경험이 많은 세금 전문가와 자세한 내용을 상담하세요. 그 전문가가 국세 절차 2005-14를 잘 아는지를 확인하세요. 그 절차는 프라퍼티에서 주거주지가 차지하는 판매 비중과 교환에 대한 국세법 1031을 다루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