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장에 가기 전 스킹에 기본적인 밸런스를 먼저 이해하면 그만큼 쉽고 또 재미있게 배울수 있다. 우선 어떤 움직임이 밸런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스탠스의 폭이나 발목, 무릎, 엉덩이 및 척추의 굽힘 정도 그리고 전후 및 좌우 측면 움직임을 사용한 중심 이동, 회전시 신체의 기울이기 정도, 머리와 팔의 움직임 등은 밸런스에 중요한 요소다.
이 밸런스는 크게 3가지로, 스키 기술을 향상시키고 안전하게 스킹을 즐기는데 필수적 요소다.
첫째는, 회전운동(Rotary Movement) 이다. 스키를 회전 축을 중심으로 돌려주는 원형 동작이다. 미끄러지는 동안 스키에 서서 다리와 발을 비틀면 스키가 회전한다. 이때 스키에 회전력과 압력을 가해주는 동작이 중요하다. 스키에는 여러 유형의 회전 운동이 있어, 근육을 사용하여 내부적으로 하거나 또는 폴 플랜트나 에지각을 사용하여 외부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동작은 스키의 방향을 바꾸지만 회전 동작과 균형, 가장자리 및 압력 제어 동작을 결합하면 방향을 보다 효율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스키와 눈 사이의 저항을 만들고 관리하는 스키에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초보자는 종종 턴 시작 시 전신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기술이 발전할수록 하체에서 시작되며 턴 전체에 고르게 회전 동작을 한다.
두번째는, 압력조절(Pressure Control Movement) 이다. 압력조절 운동은 체중으로 스키 판을 누르고 풀어주는 동작이다.
효과적인 압력조절을 위해서는 근육의 지속적인 작용과 특정 움직임을 사용하고 발에서 발로 힘을 조절해야 한다. 스키에 가해지는 압력의 양은 회전 반경과 속도등에 변화를 준다.
신체의 무게를 발의 앞쪽, 중간 또는 뒤쪽에 의도적으로 압력을 가할때 회전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스키의 회전 반경은 짧은 반경, 중간 반경 및 긴 반경 회전이 있고 짧은 반경 회전은 긴 회전보다 더 많은 압력을 주어야 한다.
세번째는 에지조절 운동(Edge Control Movement) 이다. 신체의 기울이기(Inclination)나 신체 각 부분 사이의 각도(Angulation)를 주어 스키의 날을 세워 주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방향전환과 속도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또 회전의 모양과 크기를 조절 한다. 온 몸의 기울기가 높을수록 더 많은 에지 각도를 만들 수 있게 되어 변화하는 지형 및 다양한 설질에서 효율적으로 회전을 할 수 있다.
스킹을 할때 우리는 엉덩이, 무릎, 발목의 조합으로 에지 각도를 잡는다. 그중 엉덩이와 허리는 엣지 각도를 가장 크게 만드는 신체 부위다. 그리고 무릎과 발목은 각도를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
스킹 기술을 바르게 향상시키고 안전하게 타려면, 밸런스에 필요한 회전운동, 압력조절 에지조절이 복합적으로 잘 결합된 스킹이 되어야 한다.
<
정기의/미동부한인스키협회 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