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전문가 칼럼] 온난화에 따른 스키문화 변화

2023-12-29 (금) 정기의/미동부한인스키협회 고문
크게 작게
스키로 유명한 양대 산맥은 유럽 알프스 산맥과 미국 로키산맥이다. 유럽은 스키 스포츠의 역사와 전통이 깊으며 다양한 스키 스타일과 테크닉이 발전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알프스식 스키, 테레마크 스키, 슬로프스타일 스키, 프리스타일 스키 등 다양한 스타일과 기술이 유럽에서 생겨났으며 스키는 일상적인 운동 및 여가 활동으로 자리잡은 스포츠다.

북미 스키는 다양한 지형과 조건을 갖추고 있다. 서부의 로키 산맥은 폭넓은 스키 슬로프와 거대한 스키 리조트로 유명하다. 스키 리조트들은 스키 이외에도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와 이벤트를 제공하여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행사에서 음악과 예술을 통해 스키 문화를 더욱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유럽과 북미는 각각 독특한 스키 문화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지역의 역사, 지형, 문화적 요소, 산업 발전 등의 영향을 받은 결과일 것이다. 특히 로키산맥은 전 세계적으로 눈의 질이 좋기로 정평이 나 있다. 그중 콜로라도 주는 로키산맥을 중심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스키장과 리조트가 많은 곳이다.


북미 스키는 독특한 스키 컬처와 패션을 가지고 있다. 스키어들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자신만의 스타일로 스키복과 액세서리를 선택한다. 이런 다양성과 창의성은 북미 스키문화의 일부로 자리잡았다.

예전에는 알프스식 스키가 주류였지만, 현대에는 다양한 스타일이 등장하였다. 이는 스키어들에게 다양한 선택과 도전의 기회가 되었다. 이렇듯 스키 문화는 다양한 스타일로 변화되었다.

이런 변화 속에 지구온난화는 유럽과 북미뿐만 아니라 전세계 스키문화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스키 시즌의 기간이 짧아지고, 눈이 충분히 내리지 않거나 강설량이 줄어드는 것이다. 이로인해 스키 리조트들은 인공눈에 의존하기 바빠졌다.

최근 유럽의 한 스키뉴스 매체에 따르면 온난한 기후로 인한 영향으로 스키 리조트들이 높은 고도에 위치한 지역으로 개발을 이동시켜 앞으로는 해발 2천미터 이상 지역을 개발 한다고 한다. 해발 2천 미터 이상의 지역은 일반적으로 더 찬 고지대이며, 눈이 더 오래 유지되기 때문에 스키 리조트에 적합한 지역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높은 고도로 이동하더라도, 산소 부족은 여전히 문제가 될 수 있다. 해발이 높아질수록 대기 압력이 감소하고 공기 중 산소 농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숨쉬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Altitude Sickness).

스키를 즐기기 위해 높은 고도의 스키장을 선택하는 것은 여전히 스키 애호가들에게는 매력적일 수 있지만, 고도병과 같은 고산환경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기후 변화로 인한 영향으로 스키 리조트들이 이러한 문제들에 대처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기의/미동부한인스키협회 고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