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리 정 한바다 부동산 대표
2020년 5월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에 지구상 최고의 남자 밴드인 방탄소년단(BTS) 세트 메뉴가 출시되었다. BTS 이름의 메뉴뿐만 아니라 한글이 적혀진 맥도날드 티셔츠와 소스마저 관심 있을 정도로 전 세계 팬들이 BTS 세트 메뉴를 사려고 매장에 몰려 들면서 매출은 전년 대비 40% 이상 급증했다.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당시 매출의 7%에 해당하는 러시아의 모든 맥도날드 매장이 문을 닫는 어려움이 있던 시기도 있었지만 오히려 그 때부터 맥도날드는 BTS 메뉴와 같은 마케팅, 매장 내에 크리스피 크림 도너스 판매, 대체육 버거 메뉴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이 매출로 이어지면서 주가는 최고가를 기록하고 가장 혁식전인 회사가 되고 있다. “잠자던 거인이 완벽하게 깨어났다”라는 표현을 들을 만큼 맥도날드는 퀵서비스 레스토랑 분야에서 월등하게 1등을 내달리고 있다. 현재 전 세계 4만개가 넘는 매장에 하루에 찾는 손님이 7,000만명이다.
1940년 캘리포니아 샌버나디노에서 처음 시작된 맥도날드는 초기의 프랜차이즈 성공의 배경에 부동산이 한몫을 담당했다. 지점이 오픈할 매장을 본사가 직접 구입하고 점주들에게서는 로열티와 임대로 수입까지 받았다. 지금도 맥도날드USA가 직접 부동산 계약을 하고 리스에 사인을 한다.
쇼핑센터 개발자가 소유한 땅에 맥도널드 코퍼레이션이 그라운드 리스 계약을 한 후 건물을 짓고 오픈하여 프랜차이즈 회사가 운영을 하는 경우가 많다. 리스계약서에 세입자는 개런티가 필요 없는 맥도널드 코퍼레이션이 보이는 이유이고, 개인 투자자들이 맥도널드가 들어와 있는 건물을 구입하고자 하는 이유이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고 적은 물량으로 맥도널드는 NNN 부동산 매물 중에서 가장 낮은 투자율을 가지고 있다. 즉, 제일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다.
텍사스주 신축 건물 20년 리스 계약된 매물은 투자율은 3.8%에 마켓에 나오기도 전에 벌써 바이어가 정해졌다. 요즘 은행에서 제공하고 있는 세이빙 계좌 이자율 4% 대에도 못 미치고 대출 이자 6%대 보다 한참 수익률이 낮지만 이 맥도날드 코퍼레이션 세입자가 가져다 주는 안정감과 NNN 리스 계약이 가져다 주는 관리의 편리함과 다시 시장에 내놓았을 때 빠르게 판매되는 환금성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안정된 NNN 부동산을 원하는 개인 바이어들은 주저없이 맥도날드를 최고의 투자처로 선택하고 있다.
현재 마켓에서 당장 구입가능한 맥도날드 매물은 워싱턴주와 캐나다 경계 도시에 신축한 20년 리스, 연 순익 9만2,000달러, 투자율 3.8% 에 나와 있으며, 마켓에 나오기 직전인 한 맥도날드 매물은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 위치한 현재 마무리 공사 중인 20년 리스 계약된 매물은 1.2 에이커 대지에 4,450 스퀘어피트 건물이 올라 갔고, 6월부터 리스가 시작되는데, 연 순수익 9만5,000달러 투자율 3.8% 가격은 250만달러에 구입이 가능한 상태이다.
스퀘어피트당 가격으로 치면 561달러로 칙필레, 스타벅스 등 건물 면적이 스퀘어피트당 1,000달러 넘게 팔리는 것과 비교해 봐도 세입자와 투자자 모두 좋은 조건임을 알 수 있다.
NNN 투자 부동산 시장은 현금 바이어들 사이에 그들만의 리그를 계속 진행 중이다. 리테일 투자용 부동산 구입을 위한 이자율이 6% 대에 있기 때문에 맥도날드는 융자를 통해서 구입하기에는 타산이 맞지 않는다. 빌딩에 대한 감가상각처리를 못하는 작은 단점을 가진 그라운드 리스 계약 세입자이지만 관리 책임에서는 아주 자유로운 점이 매력적이다. 맥도날드, 칙필레, 레이징 케인, 치폴레와 같은 유명한 퀵서비스 식당 브랜드가 세입자로 입주된 NNN 투자용 부동산은 높은 은행 이자율, 주식시장의 약세 상황에서도 인기 있는 투자처로 인정받고 있으며 꾸준히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문의 (213) 626-9790
<
해리 정 한바다 부동산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