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나의생각 - 핵무기, 북한에 이득일까 손해일까

2023-04-27 (목) 조성내/컬럼비아 의대 임상조교수
크게 작게
북한은 핵무기를 갖겠다고 우긴다. 미국은 결코 허용해주지 못하겠다고 했다. 북한은 원자탄을 소유하고 있다. 미국을 공격할 수 있는 ICBM(대륙간 탄도미사일)도 갖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미국이 북한을 무서워하고 있을까? 미국은 결코 북한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북한이 원자탄을 사용하기만 하면, 사용하려는 기미만 보여도, 즉각 북한을 공격해서 북한 김정은을 제거할 준비를 다 해놓고 있다고 했다.

북한이 독재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원자탄이 꼭 필요하다고 말들을 하는데 꼭 그럴까? 원자탄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은 미국으로부터 경제제재를 받고 있다. 그래서 북한은 더 가난해져지고 있다.


굶주림이 오래 가면, 굶주림을 견디다 못해 북한인민들이 언젠가는 들고 일어날 것이다. 그리고 북한 정권을 타도해버릴 위험성도 있는 것이다. 독재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북한인민들을 배 굶도록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러시아는 1,600여 개의 원자탄을 갖고 있다. 우크라이나를 간단하게 집어치우기 위해서 침공했다. 일 년이 넘었는데도 아직도 먹지 못했다. 원자탄을 쏘아대겠다고 협박을 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이나 나토(NATO)도 원자탄을 갖고 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원자탄을 결코 사용하지 못하고 그리고 안 할 것이다.

만약 미국이 북한에게 원자탄을 소유하도록 해준다면? 한국과 일본에게도 원자탄을 만들 수 있도록 허락해주어야 한다. 만약 한국이나 일본이 원자탄을 갖고 있다면? 중국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는 대만이나 싱가포르, 필리핀 그리고 베트남도 원자탄을 만들려고 할 것이다.

중동에서도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그리고 이집트도 원자탄을 만들려고 할 것이다. 만약 많은 나라가 원자탄을 소유하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미국을 보라. 온 국민에게 총 무기가 허용되니까 어떤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가? 이상한 놈들이 나타나서 사람들을 대량으로 죽이고 있지 않는가. 온 세계가 원자탄을 소유하게 된다면? 이상한 독재자가 나타나서, 원자탄을 사용해버릴 위험이 생길 것이다. 그래서 미국이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 앞장서서 원자탄을 못 만들게 하고 있는 것이다.

북한이 원자탄을 소유하고 있음으로 해서, 이득을 보고 있을까? 아니다. 훨씬 손해를 더 보고 있는 것이다. 미국으로부터 경제제재가 풀리지 않는다면, 북한은 다른 나라하고 자유로이 무역을 못한다. 북한 경제는 결코 좋아지지 않을 것이다. 굶주림에 고통 받고 있는 북한인민을 보고 있으면! 김정은 수령도 결코 마음이 편치 못할 것이다.

김정은이 원자탄을 포기한다면! 경제제재가 금방 풀릴 것이다. 북한 인민들도, 남한 사람들처럼, 머리가 총명하고 또한 부지런한 사람들이다. 북한도 빨리 경제를 부흥시킬 것이다. 북한인민들이 배불리 먹고 만족하게 살아가고 있는 것을 보면 김정은의 마음도 그만큼 흡족해질 것이다.

북한이 잘 사는 나라가 된다면? 남북 간의 교류가 많아질 것이다. 자연스레 남북 간의 전쟁 위험은 훨씬 줄어줄 것이다.

<조성내/컬럼비아 의대 임상조교수>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