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암 면역치료는 이렇게 합니다”...SNU포럼 14일 온라인으로…UW의대 이정현교수 강사로

2023-01-12 (목) 02:54:41
크게 작게
서울대 워싱턴주동창회 시니어클럽(회장 김재훈)이 매달 교양프로그램으로 마련하고 있는 SNU포럼 새해 첫 행사가 이번 주말인 14일 오전 10시 온라인 줌(Zoom)으로 열린다.

이번 포럼 강사는 현재 워싱턴대(UW) 의대 연구조교수로 근무하고 있는 이정현 교수이다. 서울대에서 유전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컬럼비아와 하버드에서 박사후 과정을 마치고 UW에서 의대 조교수 및 줄기세포 및 재생의학과 겸임 교수로도 재직하고 있다.

이 교수는 이날 ‘암 면역치료의 과거-현재-미래’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암 면역 치료의 전반적인 연구 동향과 면역 항암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암 면역치료는 지난 2018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하면서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고,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분야이다.

면역 관문 억제제는 기존 암환자의 항암화학요법과는 전혀 다른 기전의 약물로 개발됐고, 치료 효과는 종양의 축소 뿐만 아니라 암환자의 장기생존을 특징으로 하여 암 치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암 면역항암제 등장으로 앞으로 암 치료 방향은 과거처럼 환자의 수명을 연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치료법을 선택하기보다는 암 완치를 목표로 한 치료법이 우선시되는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이 교수는 진단하고 있다.

이 교수는 이번 강연을 통해 암 면역 치료의 전반적인 연구 동향과 면역항암제 시장에 대해서도 발표한다.

이번 포럼에 참여하려면 줌 링크(https://us02web.zoom.us/j/5069639349?pwd=aDF2SUltK3ovRWxTVmVsOHhLTjdidz09)로 바로 들어가거나 줌 홈페이지에서 미팅ID ‘506 963 9349’와 패스코드 ‘SNU_FORUM’을 치면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