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아마추어가 보는 미국역사(294)제42대 William Jefferson Clinton 대통령(12)

2020-02-17 (월) 조태환/ LI 거주
크게 작게
Hillary Rodham Clinton (3)
Hillary 가 New York 에서 연방상원의원으로 당선되는데에 도움을 준 여러가지 “자산” 중에 가장 중요했던것이 “Mrs. Clinton” 이라는 칭호이었었던 것이었음은 거의 분명해 보이지만 그녀의 재선을 포함한 8년간의 상원의정활동을 보면 그녀가 만만치 않은 “정치가” 이었음이 나타난다.

그녀는 겸손한 자세로 시작하여 양당의 의원들과 친분을 쌓기 위하여 노력 하였는데 예를 들어 “조찬기도회” 모임에 참석하여 종교적인 의원들과 친해진 것이었다. 의정활동중 투표성향이 가장 liberal 했었다는 평을 들었던 그녀는 초선의원이 었음에도 자신의 경험과 소신을 활용할수 있는 상임위원회에서 활약해 왔던것을 알수 있다. 그녀는 “예산,” “군사,” “환경 및 공공사업,” “보건, 교육, 노동, 년금,” “노년문제” 등등의 중요한 상임위원회에서 활동하였었다. 그녀가 상원의원으로 취임하던 해인 2001년에 World Trade Center 가 Arab Terrorist 들의 여객기 자폭으로 완전히 파괴되자 같은 New York 주 Chuck Schumer 상원의원과 협력하여 210억불의 복구, 구제 비용을 연방정부에서 받아 내었었다. 한때에는 Iraq 와 Afghanistan 등지의 문제에 민주당의 로선과는 다소 다르게 “호전적” 입장으로 Bush 대통령의 정책을 지지하기도 하고 그지역들을 직접 방문하기도 하였으나 2014년에는 그때에 Bush 정책을 지지했던 것이 현명하지 않았던 일이었다고 술회 하였다고 한다.

2006년의 선거에서 무난히 상원의원으로 재선이된 Hillary 는 2008년의 대통령선거에 민주당의 공천후보로 출마하여 Illinois 주의 Barack Obama 상원의원과 경쟁을 하게 된다. 미국역사상 전 First Lady 로서 대통령에 출마하는 최초의 인물과 초선인 흑인 상원의원 간의 경선은 미국민들의 큰 관심을 끌게 되었었다.


선거운동중에 Hillary 가 Iraq 전쟁을 지지했던것이 불리하게 작용하였으며 그녀가 LBJ 와 Martin Luther King 목사에 대해서 언급했던 얘기가 잘못 해석되어서 흑인들의 지지를 많이 잃었으며 Bill Clinton 의 선거유세도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하였었다. ”경험”을 강조한 Hillary 와 “변화”를 강조하는 Obama 의 후보토론에서 Obama 가 더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Edward Kennedy 상원의원이 Obama 지지를 표명한 가운데 Hillary 는 선거자금에도 큰 적자가 생기기 시작하였었다. 공천투표에서 패배한 Hillary 는 자기의 지지자들에게 Obama 를 지지해 줄것을 권고하면서 엄청난 빚을 진채 대통령 출마를 포기해야 했었었다. 선거운동중에 민주당이 다소 분열되는 결과도 있었으며 Hillary 는 선거때 진 빚을 2013년 에야 전부 갚을수 있었다고 한다.

Obama 대통령 당선자는 Hillary 를 국무부장관으로 지명하였고 94 대 2 로 상원의 인준을 받은 Hillary 는 국무부 장관에 취임하면서 아직 4년이나 남아있던 상원의원직을 사임하였다.

Hillary 와 Obama 는 바로 얼마전까지 격렬하게 서로 비난하고 경쟁했던 사람들 답지 않게 친밀하게 협조하며 새 Obama 정권의 국제관계를 정리해 나갔다. Obama 의 신뢰를 받았던 Hillary 는 미국의 국제정치와 안보문제에 대해서 상당히 높은 권위를 가지고 중추적 역활을 하는 국무부장관이 된다. Hillary 는 여러나라들의 수반들에게 새로운 우호관계를 갖도록 하자는 인사를 한 다음에 미국이 당면한 외교문제들을 처리해 나가기 시작하였다. 그녀는 미국외교망의 확대가 필요하고 국무부의 개혁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녀는 개발도상국가들의 여성인권 향상과 환경의 개선에도 관심을 표시 하였었다. Russia 의 외상과 만나서 새로운 관계를 시작해 보자고 하였다. Hillary 는 중동정책과 Afghanistan 전쟁에는 미국이 강력한 군사력을 써야 한다는 입장이었었다. Osama bin Laden 암살작전 수립에도 관여 하였던 Hillary 는 암살된 bin Laden 의 사진이 공개되어서는 않된다고 주장하여 일체의 사진이 공개되지 않았었다.

Hillary 는 Haiti 가 지진으로 막대한 피해를 당하자 Bill Clinton 까지 동원하여 Haiti 의 복구에 국제사회와 미국이 지대한 원조를 하도록 하였다.

Hillary 는 Myanmar (Burma) 의 군사독재자들에 의해 오랫동안 가택연금중에 있었던 Nobel 평화상수상 야당정치지도자 Aung San Suu Kyi 여사를 방문하여 격려하고 미국이 Myanmar 사태에 깊은 관심이 있음을 과시 하였었다. 그녀의 재임기간동안에 Egypt 의 장기독재자 Hosni Mubarak 대통령이 실각되고 Syria 에서는 장기독재에 항거해서 봉기한 국민들을 계속해서 대학살하는 독재자 Bashar al-Assad 대통령의 폭정과 Russia 의 개입등 으로 중동문제가 더욱 어려워졌다.

Hillary 는 국무부장관으로써 비교적 장수를 하였고 112개 국가를 방문함으로써 역대 국무부장관중 가장 많은 외국방문을 하였으며 아주 활동적인 장관으로 공적도 세우고 과실도 있었는데 임기중에 있었던 두가지 일로 정치적인 곤경에 빠지기도 하였었다.
그녀는 국무성의 규정을 위반하면서 개인 Internet 을 많이 써서 공무를 보았었다. 이 Internet 문서들중에는 비밀문건들도 있었고 추후에 비밀문서로 분류된 중요한 문서들도 있었다고 한다. 말썽이 커지자 FBI 가 조사를 하였으나 형사기소가 될 정도로 심각한 과실은 없었다고 한다.

미국의 개입으로 Libya 의 Gaddafi 독재정권이 붕괴되었었는데 거의 무정부상태가 된 Libya 의 Benghazi 에 있던 미국대사관에 반미 폭도들이 침임하여 미국대사와 외교관 세명을 살해한 일이 있었었다. 대사관의 보호병력 요청이 있었음에도 국무성이 적절하게 대비하지 않아서 일어난 참살이었다고 Hillary 에게 강력한 책임추궁이 있었었다. 이 두 가지의 실책은 2016년의 대통령선거에서 Donald Trump 가 계속해서 물고 늘어진 일들이었다.


또한 그녀의 국무부장관 재임중에 Clinton Foundations 이 거액의 기부금들을 외국정부로 부터 받았다는 비난도 들었다.

Hillary 는 2016년의 대통령선거에 민주당의 공천에 출마한다. 공천의 경쟁자는 반대자들로 부터 “민주당의 사회주의자” 라고 비난을 받던 Vermont 주의 Bernie Sanders 상원의원 이었는데 그는 대기업들과 극소수 부유층들의 부당한 전횡으로 극심한 소득불균형이 초래되어 대다수 국민들이 불만에 차 있다고 주장하였었다. Hillary 는 중산층의 소득증대, 유치원 무료교육, 대학 교육비인하, 국민건강 보험제도채택등을 주장하였는데 그녀는 자금, 조직, 인맥등에서 Sanders 보다 유리한 입장에 있었었다. 그러나 경선과정에서 Sanders 는 격렬한 선거운동으로 Hillary 를 쫓아 왔었는데 그는 그녀를 Wall Street 과 너무 친근한 사이이고 개혁 되어야할 기득권 세력이라고 매우 강렬하게 비난하여서 Hillary 에게 심각한 상처를 주고 민주당에 분열적인 영향까지 주었었다. Hillary 는 본선에 출마하기도 전에 만신창이가된 민주당의 대통령후보가 되어서 미국 역사상 유례가 없이 쌍쓰럽고 악착같은 Donald J. Trump 와 이전투우식의 격전을 치룬다. Trump 는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미국을 세계 최강의 무력을 가진 나라로 만들겠으며 무역적자를 해결하고 미국민들의 실직을 초래하고 모든 범죄를 저질르고 있는 불법체류자들을 전부 소탕하고 Mexico 와의 국경에 Mexico 의 돈으로 현대판 만리장성을 쌓아서 “Make America great again!” 을 이룩하겠노라고 “장담”하였었다. 동시에 그는 Hillary 가 국무부장관을 하는 동안에 개인 Internet 를 써서 국가기밀이 누설되도록 하였고 Benghazi 에서 미국의 외교관들이 살해되도록 하였다고 맹비난을 하였었다.

미국 최초로 선출된 흑인대통령 Obama 의 진보적 정책에 신물이 나고 자존심을 많이 상했던 보수경향의 백인들의 인종차별주의에 아첨하고 미국 중산층들이 자신들의 “실패”가 모든 이민자들 때문이라는 핑계를 정당화 시켜줌으로써 그들의 표를 모으는데 성공한 Trump 에게 Hillary 는 총투표수로는 승리하고도 선거인단 표수에는 패배하여서 대통령선거에서 낙선하였다.

Hillary 는 2017년 9월에 2016년 대통령선거운동을 회고하는 “What Happened” 이라는 제목의 책을 발간했다. 출간후 일주일안에 30만권이 팔린 이책은 년말까지 총 45만권 정도가 판매 되었다고 한다. 아마 앞으로 다시 선거에 출마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그녀가 앞으로도 “공적생활”을 계속할 것은 분명해 보인다.

<조태환/ LI 거주>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