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임우성의 ‘주택보수 완전정복’

2010-04-29 (목)
크게 작게
전반적인 부엌공사의 계획에 이어 외관적인 요소인 스타일에 관해 알아본 후 동선과 배치, 구조와 설비뿐 아니라 독자들이 가장 알고자 하는 부엌에 대한 각 요소(Cabinet, Countertops, Flooring, Fixtures, Appliances)의 종류와 선택 요령을 자세히 다루어보고자 한다.

■양식(Style)

부엌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외관 즉 스타일을 크게 country, contemporary, colonial, traditional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우선 country style은 말 그대로 시골의 농장풍으로 간단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데 각종 소품으로 장식하여 멋을 더할 수 있다.


나무, 돌벽돌, 타일 등으로 편안하게 자연 소재와 어울리게 장식하되 블루, 버갠디, 플럼, 가든그린 등 추수 후 곡물 색깔을 주색으로 하여 캐비닛은 자연나무 면에 stain이나 인위적으로 오래된 모양의 페인트 효과를 내어 마감하며 하드웨어는 놋쇠(brass) 등을 부착하는 것이 좋으며 countertop은 나무로 된 butcher block이나 tile 등으로 모양을 내는 것이 보편적인 양식이라 하겠다.

Contemporary style은 불필요한 장식요소를 배재한 간결한 형태로써 색깔은 강하거나 단색을 사용하며 그 기능과 효과를 최대한 강화한 현대적 감각과 디지털 감각에 맞는 양식이라 하겠다.

강한 색조의 색깔로 blue, red, black, white 등이 많이 사용되며 플래스틱이나 금속(chrome, stainless steel), 유리 등 최첨단 재료를 사용하며 단순미가 아름다울 뿐 아니라 도시생활의 적은 식구에 맞는 양식이라 하겠다.

Colonial style은 서양의 1700년대 부엌 형식이며 우리에게 매우 친근하며 따뜻하고 밝은 모양의 형식이다.

벽은 흰색으로 칠하거나 벽지를 바를 수도 있으며 crown molding 등 장식 몰딩을 사용하고 바닥은 나무마루나 돌 혹은 벽돌을 쓰기도 하는데 그 위에 장식용 양탄자를 깔아주어 멋을 부릴 수 있다.

Countertop은 butcher block이나 돌 혹은 나뭇결 모양의 formica를 쓰고 캐비닛은 나뭇결이 보이도록 stain을 하고 철물은 대장간에서 만든 주철물 같은 장식물로 구리, 주석, 나무로 된 소품과 함께 장식한다. 주방용품을 벽이나 천장에 매달거나 캐비닛 위에 올려 장식하기도 하는 양식이다.

Traditional style은 colonial style보다 좀 더 정중하며 어두운 색조의 양식으로 그 예로써 유럽의 고급 부엌 양식을 연상하면 좋을 것이다.


벽은 파스텔 색조의 중간색으로 마감하는데 주로 벽지 혹은 우드 판넬로 장식하여 페인트칠과 혼용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인 양식이다. 바닥은 기하학적인 모양의 타일이나 나무 조각 등으로 너무 반짝거리는 마감 재료를 될 수 있는 대로 피하여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Countertop은 돌(marble, granite) 계통을 쓰며 butcher block이나 formica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전체적으로 섬세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며 장식 철물은 antique이나 shiny brass를 사용하여 장식하는 양식이다.

Cabinet 도어 style의 종류로 크게 나누어서 raised panel, recessed panel, slab panel, glass panel 등이 있다.

(562) 404-4820

<임우성 / 칼 시티 컨스트럭션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