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융자 Q&A

2006-10-19 (목)
크게 작게
제대로된 양식 사용의 중요성

<문> 소비자에게 융자 파기권(right of rescission) 관련 양식을 잘못 전달했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하나요?
<답> 3일의 융자 파기 기한이 시작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융자 파기 통지를 전혀 받지 못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와 관련해 지난 9월29일 연방 항소법원은 다음과 같은 판결을 내렸습니다. 융자회사에서 소비자에게 융자 파기와 관련 다섯 종류의 문서를 전달했는데, 법원은 융자인이 레귤레이션 Z에서 요구하는 ‘분명하고 현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지 않았다며 소비자가 계약을 무효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판결의 교훈은 계약을 할 때 적절한 양식을 다양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첫 주택 구입자 융자 프로그램

<문> 첫 주택 구입자를 위한 특별한 모기지 프로그램이 있나요?
<답> 네 그렇습니다. 첫 주택 구입자를 위한 다양한 모기지 상품이 마련돼 있습니다. 최근에는 첫 주택 구입자는 목돈을 구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에 착안해 여러 종류의 ARM이 출시됐는데, 원금을 안 갚는 ARM은 시장이 안 좋은 경우 그만큼 위험부담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연방 정부도 첫 주택 구입자를 위해 저이자의 장기 융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LA시의 경우 10만달러를 무이자로 30년 동안 빌려줍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