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우리 아이가 혹시 ADHD?

2005-11-05 (토)
크게 작게
윤성민(퀸즈 차일드가이던스센터 아시안클리닉 정신상담 치료사)

필자가 일하는 클리닉에 찾아오는 이들 내담자의 상당수가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예전에는 단순히 아이가 버릇이 없거나 주의가 산만하고 장난이 심하다고 여기며 무시하고 넘어갔던 경우가 많았으나 근래에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지속적인 치료가 요청되는 매우 중요한 질병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필립은 카페테리아에서 점심시간에 줄을 제대로 서지 못한다. 늘 아이들하고 장난해서 선생님에게 지적을 당한다. 학교 과제물을 잃어버리거나 가방이나 옷을 종종 잃어버린다. 가끔 집이나 학교에서 위험한 행동을 해서 여기저기 몸에 상처가 나 있다. 함께 길을 가다 보면 늘 저만치 앞서 간다. 사실, 걷는다기 보다는 뛰는 경우가 많다.에쉴리는 8달이다. 언뜻 보기에 아주 귀엽고 안아주고 싶은 사랑스러운 아이이다. 에쉴리는 말썽을 부리는 일은 거의 없지만 숙제, 식사, 옷입기 등 어떤 것도 제 시간에 끝내는 일이 없다. 늘 공상하는 것처럼 보이고 집중을 잘 하지 못한다. 책을 10분 이상 읽지 못하고 한 책을 끝까지 읽은 적도 없다. 무슨 일을 지시하지 않으면 스스로 하지 못한다. 종종 부모가 말하는 것을 제대로 듣지 않는다는 느낌을 준다.


이 두 아이의 공통점은 전형적인 ADHD 증상을 보인다는 것이다. 필립은 움직임의 조절과 충동성의 조절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에쉴리는 주의력이 부족한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경우에 따라서는 과잉행동 성향 혹은 주의력 결핍 성향만을 개별적으로 보이기도 한다.대체적으로 ADHD 는 학령기인 5세 이후에 발견된다. 부모와 집에서 지낼 때에는 그저 좀 산만하고 주의력이 없다고 무심코 넘기던 문제가 5세 이후부터 유치원이나 학교를 다니기 시작하면서 조직생활과 집중력을 요하는 학습 행위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관찰되기 때문이다. 수업중에 가만히 있지를 않고, 질서나 규칙을 잘 안 지키고, 비교적 긴 시간을 공부해야 하는 등의 제한이 가해지는데 이런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대체적으로 부모보다는 학교 관계자에 의해 먼저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실제 클리닉에 찾아오는 아동의 대부분이 담당교사나 삼담교사의 권유로 의뢰되어 온다. ADHD 발병률은 대체적으로 100명 당 2~6명 정도이며 여아 보다는 남아들이 3~4배 정도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ADHD가 있는 아동은 여러가지 영역에서 어려움을 호소한다. 우선 주의가 산만하고 과잉행동
을 하다보니 학습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사회성이 떨어진다. 친구들과 잦은 다툼에 휘말릴 가능성이 많고 장난을 많이 쳐서 문제아로 낙인되기도 한다. 인지 발달에도 장애가 올 수 있고, 낮은 자존감과 성격적인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즉 학업적, 사회적 그리고 인지행동적 영역에서 낮은 수행을 초래할 수 있다.

기존에는 이러한 문제가 13세 이상이 되면 사라진다고 생각했으나 많은 경우는 청소년기나 성인기로 이어져 품행문제, 약물이나 알콜중독, 자긍심 저하, 직업과 대인관계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자녀를 가진 부모는 아동의 행동과 학업수행 및 주의력 등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거나 혹은 학교에서 이러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자주 지적될 경우 적절한 전문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의뢰해야 하며 ADHD로 판명되었을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ADHD의 치료방법으로는 우선 약물치료가 널리 활용된다. 현재 아동 ADHD을 치료할 수 있는 중추신경자극제 계열의 약물을 많이 사용하는데 아동들의 70~80%가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다.

약물치료는 단기적인 주의력 증진과 과잉행동의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약물치료와 더불어 심리사회적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특히 한인부모들은 약물치료를 꺼리는 경향이 높고 또 모든 아동이 약물에 반응하는 것은 아니며 ADHD 아동의 대부분이 행동과 심리 및 인지 기능에 손상이 오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심리사회학적 치료가 요청되는 것이다. 널리 사용되는 치료방법은 인지행동요법이다. 또한 부모 교육과 상담이 필요하다. 아동은 대부분의 시간을 부모와 보내기 때문에 ADHD 아동의 치료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연구조사에 따르면 미국내에서 ADHD를 가진 아동의 수는 점차 늘고 있다. 이런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은 조속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수적임을 유념했으면 좋겠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