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유별난 기쁨

2004-07-08 (목)
크게 작게
노인규(의사,매사추세츠)

음악을 듣다보면 특별히 마음을 즐겁게 해 주는 부분이 있다. 이와같은 멜로디는 더 듣거나 다시 듣고 싶어지고 기억에도 잘 남는다. 특별히 잘 부르는 노래나 합창은 듣는 사람들에게 유별난 기쁨을 주며, 그와 같은 가수나 합창단의 인기는 올라간다.

좋은 드라이브 코스를 차로 달리다 유난히 아름다운 경치를 만나게되면 차를 세우고 그 곳을 좀 더 오래 감상하며 사진도 찍게 된다. 여행을 다니는 중에 경관이 특별히 뛰어난 곳에 이르게 되면 이것 저것을 구경하며 참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된다.


운동경기를 구경하는 중에 아주 멋진 묘기가 연출되면 관중들의 환호성이 터지고, 그것이 자기가 응원하는 쪽의 팀이면 그 즐거움의 도수는 더 올라간다. 그 멋진 묘기를 나타낸 당사자의 기쁨은 더욱 유별날 것이다.

음식을 먹다보면 유별나게 맛있는 것이 있어서 먹는 사람들에게 큰 즐거움을 준다. 그리고 그 요리사나 음식점을 다시 찾고 싶은 욕망을 자아내게 된다.

애인을 처음 만나게 되는 때의 기쁨, 결혼을 하고 신혼여행을 하는 때의 기쁨, 건강한 아기가 태어날 때의 기쁨, 자랑스러운 일을 성취하게 된 자식을 보게 되는 때의 부모의 기쁨 등은 참으로 유별난 것일 것이다.

어떤 어려운 처지를 당하였을 때 누구의 도움을 받게되는 때에는 감사한 마음과 함께 그 기쁨은 참으로 유별날 것이다.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던 날, 그 소식을 정오 뉴스를 통해 듣고나서 “일본은 패전하였으나 우리나라가 독립되었으니 이 얼마나 기쁜 일이냐”라고 하시던 아버지의 말씀과 웃음으로 가득찬 그 얼굴 모습이 기억난다. 우리나라가 독립되던 그 날의 기쁨은 우리 온 겨레가 누렸던 유별난 것이었을 것이다.

우리 나라의 남과 북이 서로의 장점을 택하여 통일이 되어 서로 손잡고 잘 하여 나간다면 세계 중의 강한 나라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남과 북이 통일되어 우리 온겨레가 다시 한 번 유별난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그 날이 속히 올 것을 기대한다.

지상의 온 인류가 맛볼 수 있는 유별난 기쁨을 생각하며 세계가 한 나라로 되는 그 때의 모습을 상상해 본다. 세계가 한 나라로 된다면 누구나 세계 어느 곳이나 자유로이 여행할 수도 있고, 거주할 수도 있게 된다. 세계의 공통 언어를 사용하게 되면 언어 소통에도 불편함이 없게 된다. 전쟁
이 필요없게 되어 막대한 군사비는 사회복지와 평화의 목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고, 지상의 인류가 다 함께 잘 살게 될 수 있을 것이다.

먼 훗날의 언젠가 세계가 한 나라로 되어 우리 후손들이 유별난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지금부터 우리가 그 작업을 시작하면 좋겠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