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조기 약혼, 적기 결혼

2004-01-12 (월)
크게 작게
모든 부모들은 자식들의 결혼 시기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만, 그 이전 연애시절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너무 소홀히 하는 것 같다. 사춘기에 접어든 자녀들의 춘정은 생리적인 것이며 피할 수 없는 것이다. 부모들은 그 춘정의 욕구에 대하여 무관심하게 방임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도와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해야 될 것이다.

자녀들이 멋대로 이성교제를 하는 경우에는 문란한 성 접촉으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을 것이며, 자기의 배우자를 제대로 잘 선택하지 못할 가능성도 다분히 있는 것이다.자녀들이 사춘기에 접어들면 부모는 서둘러 그들의 배우자 선택에 힘써서 성사를 이루어 처음에는 애인관계 또는 약혼관계로 연애시절을 즐기고, 적당한 시기에 결혼하도록 하는 조기 약혼, 적기 결혼에 의해 건전한 이성교제와 행복한 부부생활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배우자 선택은 한 여자에 한 남자요, 한 남자에 한 여자의 원칙이 잘 적용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지상에 살고 있는 처녀와 총각이 전체 인구 중에서 당사자와 비슷한 연령의 이성이 배우자 선택의 후보자들이 될 것이다. 그들 중에서 한 사람을 선택하는 작업이 배우자 선택과정이 된다.


두 사람이 서로 만나고 싶을 때 쉽게 만날 수 있는 지리적 조건을 고려한다면 일정한 지역범위 내에서 배우자를 구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인의 경우 아무 지역이나 관계가 없을 것이나 미국인의 경우 지역을 여러개로 구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인종이나 민족을 선택조건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국인, 아시아인종, 기타의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면 그 대상자의 수는 더 줄어들게 된다. 종교를 선택조건으로 한다든가, 성격, 장래 직업, 키와 몸무게, 기타 등을 고려한다면 그 대상자의 수는 더욱 더 적게 될 수있다. 이렇게 하여 다음 과정의 진행을 쉽게 할 수 있을 정도의 후보자 수를 정한다.

다음 과정이란 그 후보자들을 한데 모이게 하여 단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각자는 자기의 짝이 될 사람을 찾아내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부모들도 초청되어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수시로 자기의 부모와 의논할 수 있도록 한다.

배우자 선택이 성사되어 만나게 된 배우자는 조각재료에 비유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남자에게는 조각 재료로서의 여자 배우자이고, 여자에게는 남자 배우자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제부터 상대방을 조각하여 좋은 작품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마음과 말과 몸을 조각 도구로 삼아 좋은 작품을 조각하여 자기의 배우자를 가장 아름다운 여자, 또는 가장 멋진 남자로 조각하면서 평생 함께 행복한 결혼생활과 즐거운 가정생활을 하며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노 인 규 (의사·매사추세츠)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