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 Q&A

2002-04-04 (목)
크게 작게
다운페이먼트 많이 하는게 좋은지

<문> 28만9,000달러의 새 집을 사려는데 다운페이먼트로 10만달러를 하는 게 좋을까요. 매월 페이먼트가 낮은 모기지 융자를 찾고 있습니다.

<답> 보통 주택 구매가격의 3분의1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는 많은 금액입니다. 모기지 융자기관은 채무자가 채무 불이행 상황에 빠지더라도 최상의 안전장치인 집을 담보로 갖고 있기 때문에 당신의 크레딧이나 수입을 점검하지 않고도 계약서에 서명하라고 쉽게 말할 겁니다.


하지만 당신이 월 페이먼트를 더 부담할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주택 다운페이먼트를 많이 하는 것은 특히 새 집의 경우에는 현명하지 못한 일입니다. 건물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는 어떻게 하겠습니까. 28만9,000달러의 하자 있는 집에 10만달러를 묶어 놓길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최선의 선택으로 20%의 다운페이먼트가 좋습니다.


주택하자 많아 보증금 반환원해

<문> 부인과 저는 집을 사기 위해 1,000달러의 보증금을 줬습니다. 전문 주택 감정인을 고용한 후에야 하자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됐고 집을 사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보증금을 돌려준다는 서류에 서명했지만 판매자는 보증금을 되돌려주기를 거절했습니다. 현재 판매자 주소도 없어서 돈을 돌려 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답> 매매 제안이 부동산 브로커를 통해 이루어졌다면 브로커에게 판매자의 소재를 파악할 책임이 있습니다. 판매자의 부동산 대리인이 판매자를 찾을 수 없다면 판매자와 현재 1,000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스몰 클레임할 수 습니다. 물론 지역 신문에 법적 고시(legal notice)를 통해 주택을 판매하려 했던 사람이나 혹은 1,000달러 소유자에게 이 사실을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낡은집 수리해서 파는게 이익 있나

<문> 집을 팔고 은퇴자들을 위한 주거지역으로 옮길 계획입니다. 집을 내놓기 위해 부동산 중개인들과 상담했는데 모두 다른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한 명은 집수리를 권했고, 특히 1950년대 부엌은 손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두 번째 의견은 건물 내외를 페인트칠하자는 것이었고, 마지막 의견은 그 상태로 내버려두고 사는 사람이 고치도록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최고 가격은 아니더라도 적당한 가격을 받으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답> 집 상태가 엉망이 아니라면 집안 내·외부를 페인트칠 할 것을 권합니다. 바닥 상태가 좋지 않다면 카핏을 깔기를 권합니다. 몇 년 전 한 유언 집행인이 1930년대 지어진 집을 고치기 위해 돈을 들여야 하는지 문의했습니다. 부엌은 낡고 구식이었지만 구입자가 기호에 맞게 리모델링하게 내버려두고 내 외부 페인트칠을 하는 선에서 마무리하라고 권했습니다.



주택판매 세금 면제 받으려면 거주기간은

<문> 남편과 저는 집 값이 오르기 전인 4년 전 운 좋게 집을 샀습니다. 남편이 승진해 몇 달 안에 집을 팔아야 할 상황이 됐습니다. 현재 집은 적어도 20만달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이웃은 주택판매 세금을 면제받으려면 최소 5년 이상을 소유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적어도 부부중 한 명은 55세가 돼야 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습니다.

<답> 이웃의 충고가 틀렸습니다. 주택판매 세금을 면제받는데 따로 연령 제한이 없습니다. ‘국세청 양식 121’(Internal Revenue Code 121)의 1인당 주택가격 25만달러까지(부부 공동명의의 판매인 경우는 상한 50만달러) 세금면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5년 전부터 주택판매 시점까지 2년간만 주택을 소유하고 거주했으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4년 동안 주택 소유주로서 살았다면 자격이 됩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