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주택 구입시 잘 하는 실수 10가지

2002-02-28 (목)
크게 작게
1. 사전 지식 부족-주택 구입 전에는 반드시 가능한 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도록 한다.

2. 섣불리 투자로 착각하는 것-주택 구입은 가족들의 삶의 터전을 우선순위로 고려해야 한다. 가격이 오를 것을 기대해 무리를 범하지 말라.

3. 잘못된 지역 선택-학군이나 샤핑 환경 등 자신에 맞는 조건을 고려해 지역을 선택한다.


4. 외관에 치우치는 것-외관보다는 주택의 기본구조나 내부를 점검해야 한다.

5. 주택 용도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리빙룸과 식당이 아무리 넓어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필요 없는 부분이 된다.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은 집안 구조를 선택하도록 한다.

6. 홈 인스펙션을 하지 않는 경우-전문적인 업체에 의뢰해 반드시 철저한 인스펙션을 실시하도록 한다.

7. 건설업자의 배경을 조사하지 않는 경우-특히 신규주택이라면 건설업자의 평판이 상당히 중요하다.

8. 충분히 기다리지 못하는 경우-인내심 부족으로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주택을 포기하고 맘에 들지 않는 주택을 급하게 구입하면 장기간 후회하게 된다.

9. 너무 기다리는 경우-가격이 떨어지거나 이자율이 내릴 것 등을 기대해 지나치게 기다리는 것도 구입 시기를 놓치는 원인이 된다.

10. 구입을 포기하는 경우-주택 구입은 필요 여부 이외에도 세금공제 혜택과 장기 투자 등 다양한 이점이 뒤따른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