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절과 새해가 오면 나는 이탈리아가 낳은 화가, 조각가이자 독실한 기독 교인이었던 천재 부오나로디 미켈란젤로(1475-1564) 성화의 걸작 조각품 ‘산 피에트로의 피에타’를 바라보며 큰 감동과 은혜를 받는다.
피에타는 이탈리아어로 ‘슬픔' 또는 ‘비탄'을 뜻하는 말로써 십자가에서 처형을 당하시고 내려온 예수 그리스도의 시신을 안고 있는 성모 마리아의 슬픔을 묘사한 세계 최고의 걸작이다.
미켈란젤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마주하는 마리아의 얼굴을 비통해하거나 괴로워하는 모습으로 표현하지 않고, 인간의 보편적이고 1차원적인 슬픔을 뛰어넘는 관조적이며 한없는 슬픔과 성스럽고 자비로운 얼굴을 경건하게 묘사했다.
미켈란젤로는 피에타상을 제작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와 12사도들의 성스러운 순교자의 모습을 참조하며, 하나님께 간구하며 고민했다고 한다. 이 위대한 걸작품 피에타상이 기독교에 상상할 수 없는 엄청난 영향을 가져왔다. 세계 각처에서 몰려온 수많은 기독교인들은 피에타상으로부터 성스러운 감동을 받고, 선교사가 되어 세상 끝까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복음을 전파하러 나섰다. 고난을 극복하고 하나님의 복음과 사랑을 전할 수 있었던 동력은 순전히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과 12사도의 순교에 의한 공로 때문이었다.
열정적으로 선교하며 순교한 12사도들의 순교 역사를 돌아본다.
1. 베드로는 로마에 가서 선교하다가 박해에 견디지 못하고 돌아오던 중 예수님을 만났다. “쿼바디스 도미네(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나는 네 대신 로마로 가노라." 베드로는 참회하고 로마로 돌아가서 자원해서 십자가에 거꾸로 못박혀 순교했다.
2. 안드레는 헬라에 가서 선교하다가 십자가에 줄로 매달려져 심한 매질을 당하며 순교했다.
3. 야고보는 예루살렘에서 헤롯의 칼에 목이 베어져 순교했다.
4. 요한은 예수님의 부탁으로 성모 마리아를 모셨으며, 에베소에서 선교하다가 박해를 받아 기름 가마에 넣어졌으나 기적적으로 살아 나왔다. 밧모섬에 귀양 가서 일생을 보내며 요한계시록의 성경을 완성했다.
5. 빌립은 소아시아 부르기아에 가서 선교하다가 기둥에 매달려 채찍을 맞아 몸이 찢겨지는 고통 속에 순교했다.
6. 바들로메는 알메니아에 가서 선교하다가 붙잡혀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져 순교했다.
7. 도마는 인도에 가서 선교하던 중 군인들이 던진 창에 맞아서 순교했다.
8. 마태는 이디오피아에 가서 선교하다가 군인들의 칼에 목이 베어져서 순교했다.
9. 야곱은, 군중들이 성전 꼭대기에서 땅으로 밀어서 떨어뜨려 죽임을 당하며 순교했다.
10. 시몬은 애굽에서 선교하던 중 군인들이 쏜 화살에 맞아 순교했다.
11. 야곱의 동생 유다는 피사에 가서 선교하다가 칼에 맞아 순교했다.
12. 맛디마는 이디오피아에 가서 선교하다가 관중들이 던지는 수없이 많은 돌에 맞아 죽어 순교했다.
지금의 세상은 세계 곳곳에서 전쟁으로 수많은 선한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또한 기독교를 떠나는 기복적인 신앙인들도 많다. 그렇지만 우리 주위에는 온몸을 바쳐 12사도의 신념을 간직한 그리스도의 복음과 사랑을 전파하기 위해 선교에 매진하는 선교사들이 있다. K라고 하는 백인 여자 선교사는 메릴랜드 출신으로 니카라과에서 고아들을 돌보아 왔다. 3년이 지난 올해 6월에 병명도 알 수 없는 휘귀한 풍토병에 걸려 고통 속에 있으면서도 고아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베풀고 있다.
L목사님은 40년간의 목회를 하신 후 은퇴하시고 사모님과 함께 아시아와 남미의 브라질 오지에서 선교를 완료하고 메릴랜드로 귀향했다. 그 후 사모님이 의사도 치료법을 모르는 불치의 병에 걸려 힘든 삶을 살고 있다.
나는 상기 두 분의 선교사님들의 건강회복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고 있다.
또한, 모든 기독교인들에게 부탁드린다. 모든 교회가 합심하여 기금을 조성해 해외의 오지에서 장기 선교사역을 하는 선교사들의 건강을 위해 건강보험을 제공해서 그리스도의 복음과 사랑을 전파하는 귀한 선교사역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새해에 하나님께 드리는 간절한 나의 소망이다.
<
대니얼 김 그린벨트, M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