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에서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
2024-08-11 (일) 09:48:43
김민지 / 변호사 Prosper Law PLLC 대표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르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와 그 상황에서 벗어났을 때 말이나 태도, 행동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법률 업무를 하다 보면 실제로 그런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가정폭력, 배우자의 폭언, 외도, 도박/술/약물 중독, 감당할 수 없는 채무 등의 문제로, 견디기 힘든 결혼생활을 하는 경우, 배우자를 당장 벗어나고 싶다면서, 다른 것은 필요 없고, 이혼만 할 수 있게 도와 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법률적으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금전적인 권리, 자녀에 대한 양육권이나 방문권 등을 너무 쉽게 포기하면 나중에 후회를 하게 됩니다. 막상 자신을 괴롭히는 배우자와 별거, 이혼 절차를 통해 멀어지게 되고, 마음의 안정과 여유를 찾게 되면 그 다음에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결과나 이득을 생각하게 됩니다. 화장실 들어갈 때와 급한불을 끄고 나올 때가 달라지게 됩니다.
‘실제의 이익’ 이라는 뜻의 실리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이익과 결과를 의미합니다. 감정에 치우쳐서 충동적인 행동이나 선택을 하게 되면 후회가 남지만,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생각을 가지고 본인이 처한 상황에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 신중한 선택을 하게 되면 나중에 후회가 적습니다. 전통적인 유교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이익과 실리를 우선시하는 것을 천박하거나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실리를 생각하는 것을 꺼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리가 반드시 ‘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리는 경제적인 이익이 될 수도 있고, 시간이 될 수도 있고,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하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 실리인지는 사람마다, 개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여러가지 문제를 마주하게 됩니다. 믿을 수 있는 친구와 의논하고 위로를 받는 게 적합한 문제도 있고, 목회자나 신부님 등의 종교지도자들과 의논을 하는 게 적합한 문제도 있고, 결혼 생활에서 겪는 문제나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부부 상담(marriage counselling)이 필요한 문제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별거나 이혼에 관한 법률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법률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본인과 비슷한 경우 다른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하는 지, 본인에게 어떤 법률적인 옵션이 있고, 어떤 방법이 최선의 해결책인지를 알아보는 게 필요합니다.
문의 (703)593-9246
<김민지 / 변호사 Prosper Law PLLC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