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집값 떨어뜨리는 요소들

2024-06-20 (목) 08:02:43 승경호 The Schneider Team
크게 작게
▲ 외부 페인트 상태 불량
집의 외부는 첫인상을 좌우한다. 페인트가 갈라지거나 벗겨진 경우에는 큰 단점이 된다. 또한 특이한 색상으로 칠하는 것도 좋지 않다. 바이어들은 회색, 흰색, 크림색, 베이지색 같은 색상을 선호한다. 따라서 외부 페인트 색상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상태가 나빠지면 다시 칠하는 것이 좋다.

▲ 나쁜 이웃
쓰레기가 흩어진 마당, 시끄러운 개 또는 파티를 자주 여는 이웃이 있다면 이는 집뿐만 아니라 동네 가치도 떨어뜨린다. 또한 성범죄자가 근처에 사는 경우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웃에 성범죄자가 있는지는 웹사이트(Megan’s Law)에서 검색하면 된다.

▲ 압류 주택
이웃 집이 압류된 경우, 이는 우리 집의 가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감정가는 주변 집의 판매 가격을 참고해 평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압류된 집이 장기간 방치될 경우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집 가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 관리 및 보수
지붕 누수, 손상된 외장재, 고장난 HVAC 시스템 등 심각한 수리를 미뤄둔 경우 이를 빨리 해결하는 것이 좋다. 이를 방치하면 집 가치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수리비도 더 많이 든다. 물론 집을 매매할 때에도 큰 영향이 있다.

▲ 특정 시설 및 사업체와의 근접성
연구에 따르면 특정 시설이나 사업체가 가까이 있을 경우 집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다. 그러한 시설은 나쁜 학교(22.2%), 스트립 클럽(14.7%), 노숙자 쉼터(12.7%), 묘지(12.3%), 장례식장(6.5%), 발전소(5.3%), 사격장(3.7%), 병원(3.2%) 등이다.

▲ 보기 흉한 마당
앞이나 뒷마당 상태가 나쁘면 집 가치가 떨어진다. 반대로 지나치게 화려한 조경이나 연못도 유지보수에 대한 부담 때문에 집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다. 또한 집에 너무 가까이 나무(20피트 미만)가 있는 것도 바이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 지나치게 개인적인 취향
기이한 벽지, 특이한 색상의 페인트, 비정상적인 기구 교체 등은 바이어들에게 부담을 준다. 만약 특이한 디자인을 원한다면 나중에 쉽게 제거하거나 되돌릴 수 있도록 하면 된다. 개인적인 취향의 벽화나 페인트, 계단 등은 매매 때 큰 불이익을 줄 수 있다.

▲ 차고 개조
차고를 체육관, 놀이방, 사무실 등으로 개조하는 것은 집 가치를 낮추는 확실한 방법이다. 대부분의 구매자는 차와 정원 장비를 보관할 공간을 원하기 때문이다. 차고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싶다면 나중에 쉽게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도록 하면 된다.

▲ 카펫
카펫은 쉽게 손상되고 청소도 어렵고, 냄새가 나기도 한다. 또한 많은 바이어들은 특정 색상의 카펫을 좋아하지 않는다. 더 나은 바닥재 옵션은 하드우드나 라미네이트다.
한 연구에 따르면 구매자의 54%가 하드우드 바닥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의 (703)928-5990

<승경호 The Schneider Tea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