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 달 뒤 예비선거 어떻게 하나

2024-04-10 (수) 배희경 기자
크게 작게

▶ 조기·우편·직접 투표 가능

▶ 유권자 등록 마감 23일 조기투표소 5월 2-9일

메릴랜드 예비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메릴랜드 예비선거는 5월 14일(화)이다.
주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일부터 우편투표 용지 발송을 시작했고 조기 투표센터 장소도 확정했다. 선관위는 유권자 등록, 투표 방법 및 마감일 등을 발표했다.

▷유권자 등록 대상
선거에서 투표하려면 반드시 유권자등록(Voter Registration)을 해야 한다. 시민권자여서 투표할 자격이 있더라도 등록을 하지 않으면 투표할 수 없다.
유권자 등록 대상은 ▲16세 이상 시민권자(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유권자 자격은 18세 이상인 주민) ▲새로 시민권을 취득했거나 과거에 취득했어도 아직 유권자 등록을 하지 않은 자 ▲유권자 등록을 했지만 거주지나 이름이 변경된 자 ▲메릴랜드 거주자 등이다. 유권자 등록은 주소나 이름이 바뀌지 않는 한 한번 등록하면 계속 투표할 수 있다.

▷유권자 등록방법
유권자 등록은 주선관위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이나 우편, 방문(지역 선거 사무소, MVA, 지역 보건국 사무실, 주립대학교, 조기투표소 등)으로 가능하다. 등록 시 직접 투표자 또는 우편 투표자로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이나 우편을 통한 유권자 등록은 오는 23일(화)이 마감이다. 선거 당일 투표장에서도 유권자 등록이 가능하므로 직접투표자 등록은 5월 14일(화)까지다. 단 소속 정당 변경은 23일(토)까지만 가능하다. 예비선거에는 민주당이나 공화당에 등록된 유권자만 각 당의 후보에게 투표할 수 있다.
우편투표 신청은 온라인이나 팩스로는 5월 7일(화), 이메일로는 5월 10일(금)이 마감이다.

▷투표 방법
등록을 마친 유권자는 조기투표, 우편투표(부재자 투표), 선거 당일 직접투표 등 세 가지 방법을 통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등록유권자라면 누구나 우편투표가 가능하다.
조기투표는 5월 2일(목)부터 9일(목)까지 오전 7시~오후 8시로 각 지역 조기투표소에서 할 수 있다. 조기투표소는 하워드카운티 5곳, 볼티모어카운티 11곳 등을 포함해 전역에 87곳에 설치된다.
우편투표는 유권자들이 기표한 투표용지를 우편으로 반송하거나 곳곳에 설치된 우편투표 반송함(Drop Box)에 넣으면 된다. 조기투표소나 선거 당일 투표소에 방문해 전달해도 된다. 우편으로 발송할 경우 예비선거일인 5월 14일(화) 오후 8시 이전 소인이 찍힌 경우에만 인정된다. 선거 당일 직접투표는 오전 7시~오후 8시 각 투표소에서 가능하다.

<배희경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