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홍 HUB 천하 대표
최근 ‘파인애플 익스프레스’(Pineapple Express)로 명명된 거대한 ‘대기의 강’(atmospheric river)이 남가주를 강타했다.
태평양 상의 수분을 가득 담아 이동해 많은 비를 뿌리는 이번 ‘대기의 강’은 며칠 동안 남가주에 역대 급 폭우를 쏟아내 곳곳에서 큰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배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침수가 잇따랐고, 길거리의 대형 나무들이 쓰러지면서 차량과 주택을 덮치기도 했다.
특히 산간 지역에 위치한 일부 주택들은 며칠 동안 이어진 비로 인해 엄청난 양의 물을 머금은 지표면이 지반 약화와 무게를 감당하지 못해 쏟아져 내려오면서 발생한 진흙 사태로 인해 복구가 불가능할 정도로 심각한 피해를 입었고, 많은 차량들이 진흙더미에 파묻혔다.
사실 남가주에서 이번 같은 비를 보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캘리포니아에 많은 비가 내려 시에라 네바다 산맥의 적설량이 증가하는 것은 캘리포니아 주의 물 공급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행이라는 측면도 있다.
이번 집중 호우로 인해 재산 피해가 발생하면서 보험과 관련된 여러 궁금증들이 생기고 있다. 특히 진흙사태로 인한 피해 발생 시 주택보험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지가 큰 관심사가 되고 있다.
우선 강조하고 싶은 것은 현재 가지고 있는 주택보험으로는 홍수나 진흙사태, 산사태 등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지 못한다는 점이다.
주택보험 커버리지의 기본은 화재이고 집안의 파이프 파열로 인한 물 피해, 강한 비바람으로 유리창이 깨져 빗물이 들어오는 물 피해, 도난, 그리고 기타 집주인 책임과 관련된 항목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반면 큰 비가 내려 물이 집안에 흘러 들어와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주택보험이 아닌 홍수보험(flood insurance)을 가지고 있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즉 홍수가 발생하고 그로 인한 피해가 생겼을 때를 대비한 것이다. 홍수는 산 또는 강과 인접한 지역은 물론 산불 피해가 발생한 곳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고, 비교적 지대가 낮은 곳도 언제든 피해가 생길 수 있다. 때문에 주택보험을 가지고 있지만, 홍수 피해 가능성이 있는 지역의 주택 소유주들은 이 보험을 추가로 가입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홍수보험 가입 여부는 일반적으로 주택 소유주의 결정에 달려있지만, 주택구입 때 융자를 해준 기관이 지역에 따라 의무적으로 이 보험에 가입할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
자신의 집이 홍수 위험지역인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연방재난관리청(FEMA)에서 제공하는 지도를 통해 알 수 있고, 전국 홍수보험 프로그램(NFIP)이 제공하는 보험상품을 보험사들을 통해 가입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번 비로 관심이 높아진 진흙사태(mudslide)가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될까? 기본적으로는 주택보험으로 보상을 받을 수 없다. 즉 진흙사태나 산사태, 지진처럼 지면의 이동과 관련된 피해들은 주택보험으로 해결할 수 없다.
그런데 산불피해 지역에서 발생한 진흙사태로 재산피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산불 발생 시기 등 여러 조건들을 조사한 뒤 주택보험으로 보상을 받을 수도 있지만, 쉽게 단정할 수는 없는 사안이다.
그래서 혹이 이번 비를 경험하면서 진흙사태 위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했다면 보험 에이전시와 연락해 “Difference in Conditions”(DIC)라는 팔러시를 추가로 구입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DIC는 일반 주택보험에서 제외되는 일부 위험에 대해 재산보호를 위한 커버리지 영역을 확대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그런데 여기서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다.
바로 진흙사태(mudslide)와 ‘이류’라고 해석하는 ‘mudflow’의 차이다.
진흙사태는 흙이 떠밀려 내려오는 것이지만, 이류는 흙 보다는 물에 가까운 현상이다. 그래서 진흙사태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추가로 보험을 구입해야 하지만, 이류인 경우에는 홍수보험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홍수보험은 같은 동네에 2개 이상의 부동산 (최소 하나는 귀하의 부동산)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침수되는 경우 보상이 가능하다. 즉 내 집만 홍수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홍수보험이 있어도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뜻이다.
문의 (800)943-4555, www.chunha.com
<
박기홍 HUB 천하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