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세 이상 대상$증상 여부 관계 없이 검사 가능
▶ LA·시카고·애리조나 등 급증

산호세 산타 클라라 밸리 메디칼 센터에 마련된 코로나 19 임시 테스트 텐트.
이제 산타클라라 카운티 주민이면 이상 증상을 보이지 않더라도 누구나 무료로 코로나19 감염 여부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무료검사소는 산호세 PAL 스태디움과 산타클라라 카운티 페어그라운드 두 곳이다.
검사를 받으려면 18세 이상이어야 하고 코로나19 공공건강진단서 양식(COVID-19 public health authorization form)에 전자서명을 해야 하며 검사소의 동의를 받고 온라인으로 검사 날짜를 예약해야 한다.
샘 리카르도 산호세 시장은 “의료보험도 필요 없고, 돈을 낼 필요도 없고, 증상이 없어도 된다”고 말했다. 산타클라라 카운티 코로나19 검사소의 마티 펜스터스하이브 박사는 “검사는 안전하고 쉽다”고 말했다. 두 곳 검사소에서 하는 검사는 목 안에 긴 면봉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코에 짧은 면봉을 10초 정도 넣는 방식을 사용한다.
신디 차베즈 산타클라라 카운티 수퍼바이저는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카운티 내 모든 검사소에서 하루 평균 4천 명씩 검사를 받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그녀는 언어 문제로 검사 신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보건국 관계자들이 도와줄 것이라고 했다.
마티 펜스터스하이브 박사는 두 곳의 검사소가 모두 산호세 동쪽에 위치한 이유는 그 지역에 코로나19 감염 환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펜스터스하이브 박사는 지난 몇 주 동안 산타클라라 카운티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환자 가운데 40%가 동쪽 지역 출신인 반면 동쪽 지역에서 감염 여부 검사를 한 사람은 20%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는 검사를 받는 사람들이 늘어날수록 감염자 역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검사 비용은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구글의 생명과학 파트인 ‘베릴리(Verily)’의 후원으로 부담한다. 두 곳 검사소 모두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매일 300명 한도에서 검사를 한다. 샘 리카르도 시장은 검사를 받는 인원이 많으면 검사 시간을 늘일 것이라고 했다.
▲온라인 예약: https://www.projectbaseline.com/study/covid-19/
▲검사소 주소: PAL Stadium(680 S 34th St, San Jose, CA 95116)/ Santa Clara County Fairgrounds(344 Tully Rd, San Jose, CA 95111)
<
김경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