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문화에서 유래된 말들’
며칠 전 지인이 퍼준 글이다. 짐작(斟酌), 작정(酌定), 수작(酬酌), 참작(參酌) 등 한자어로 재미나게 풀었다. 술자리에서 나온 말들이다. 주도의 깊은 뜻도 담겼다. 오늘 애주가들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이유다.
한자인 작(酌)은 술을 담는 그릇인 유(酉)자와 술 푸는 기구인 작(勺)자를 합친 글자다. 의미는 술을 푸거나 따른다는 뜻이다. 혼자 푸는 술은 독작(獨酌)이라 한다, 스스로 따라 마시면 자작(自酌)이다. 대작(對酌)은 마주 보고 마시는 술이다. 미리 마신 술은 전작(前酌)이라 한다. 이처럼 따를 적(酌)자가 들어가면 술과 연관이 있는 말인 것이다.
짐작, 작정, 수작, 참작 등에도 공통적으로 ‘작(酌)’자가 들어있다. 이 역시 술자리에서 유래된 말들인 셈이다.
짐작(斟酌)은 우리가 ‘무엇인가를 짐작하다’라고 할 때 자주 쓴다. 이 말이 원래 술을 따르는 행위라는 점은 잘 알려져 있다. 짐작의 짐(斟)자는 어림쳐서 헤아린다는 뜻이다. 원래 ‘작(酌)처럼 술을 푸거나 따른다는 뜻이기도 하다. 둘 다 원래는 상대에게 술을 따르는 행위다. 하지만 짐은 상대의 술잔에 조금 부족하게 따르는 행위다.
작은 술을 넘치게 따르는 일이다. 따라서 짐작은 남의 술잔에 모자라지 않게, 그렇다고 넘치지도 않게 따르는 것이다. 애주가들은 다 안다. 모자라면 어딘가 섭섭하고, 가득 채우자니 어딘가 결례라는 점을.
작정(酌定)의 사전적 뜻은 ‘일의 사정을 잘 헤아려 결정함’이다. 원래는 술 따르는 양을 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술을 따를 때 어느 선까지 따라야 할 것인지를 미리 생각하는 것에서 전이된 뜻이라 한다. 술자리에서 무턱대고 잔이 넘칠 정도로 따르는 것을 무성의하고 상대방을 무시하는 무례한 짓이라 여긴다. 넘침은 부족함만 못하기 때문이다. 무턱대고 등의 뜻을 지닌 무작정이란 말이 생겨난 것도 그런 이유가 아닌가 싶다.
수작(酬酌)도 원래는 주객이 서로 술을 권한다는 뜻이다. 수작의 수(酬)자는 갚는다는 뜻이다. 내게 온 술잔을 상대방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서로 술을 권하며 술잔이 오고가는 풍경인 셈이다. 이 말은 현재 잔머리를 쓴다는 좋지 못한 의미로 사용된다. ‘수작을 걸다’는 말처럼 엉뚱한 의도나 행동을 남에게 벌이는 말로 변신했다. 예나 지금이나 술이 과하면 화를 부르기 마련이다. 그래서 오늘날 ‘개수작’이란 비하 표현까지 나온 게 아닌가 싶다.
참작(參酌)은 상대방의 주량을 헤아려 술을 알맞게 따라주는 것이다. 아무리 오랜만에 만난 벗이라도 주량이 약하다면 마구잡이로 술을 권하지 않는 행위다. 자신의 잔에는 가득 따르고 벗의 잔에는 절반만 따른다. 술이 약한 벗에 대한 이해와 배려의 마음인 것이다. 그래서 요즘에는 각 1병이 기본, 그 이후부터는 자기 주량에 맞게 마시는 분위기다. 문제는 술이 술을 마시다 보니 잘 지켜지지 않는 다는 것. 어느 새 각 1병이 2, 3병이 되기 일쑤다.
한인들은 참 술을 좋아한다. 그러다보니 일단 술을 마시면 적당히 마실 줄 모르는 이들도 수두룩하다. 취하도록 마시고 빨리 취하기 위해 폭탄주도 마신다. 한 곳에서 그치지 않고 여러 술집을 전전하기도 한다. 술이 떡이 돼 인사불성인 사람이 생기는 이유다. 뿐만 아니다. 술자리에서 언쟁이 붙거나 몸싸움이 벌어질 때도 종종 있다. 물론, 예전에 비해서는 많이 나아진 편이다.
바이런은 ‘술은 사고로부터 떠나는 휴식’이라 했다. 당나라 시인 이태백은 ‘석 잔을 마시면 대도에 통하고, 한 말을 마시면 자연과 하나가 된다’고 술을 극찬했다. 술을 적당히 마시면 휴식과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닌가 싶다.
짐작, 작정, 수작, 참작 등의 원래 뜻은 헤아림이다. 헤아려 상황을 살피며, 상대의 사정까지 감안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인들이 쉬이 찾는 술자리에서 그런 의미를 되새겼으면 좋겠다. 술 따를 때는 모자라지도 넘치지도 않게, 상대를 충분히 헤아리면서 말이다. 왜냐하면, 술은 어떻게 마시냐에 따라 ‘독’이 될 수도, ‘약’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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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창흠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