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행복한 가정

2015-05-06 (수)
크게 작게
조성내 (컬럼비아 의대 정신과 임상 조교수)

톨스토이의 작품 ‘안나 카레니나’의 첫 문장은, “행복한 가정들은 서로 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족들은 각기 저마다의 이유로 (on its own way) 불행하다”라고 했다. 불행한 가정은 여러 형태로 불행하기에 불행한 형태를 한 눈에 볼 수가 없지만, 그 대신 행복한 가정의 생활은 서로 비슷해서 옆에서 보기에 행복한 가정의 형태를 한 눈으로 쉽게 엿볼 수가 있다.

행복한 가정에는 적어도 세 가지 요소, 첫째는 사랑, 둘째는 건강 그리고 셋째는 돈이 있다. 행복한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서 나는 젊은이들에게 위의 세 가지 요소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준다.


사랑은 정열적인 사랑을 말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부부 사이의 조용하고 잔잔한 사랑을 말한다. 잔잔한 사랑이란 오순도순 화목하게 이야기를 주고받는 그런 사랑을 말한다. 빙긋이 웃으면서 서로를 아껴주고 돌보아주는 사랑을 말한다. 잔잔한 사랑은 가정을 평화롭게 해준다.

사랑이라는 것은 가만 놔두면 스스로 없어져버린다. 그래서 우리는 사랑을 유지해가기 위해 상대방의 좋은 점을 늘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배우자의 좋은 점을 생각하고 있으면 배우자에 대한 사랑이 마음 밑바닥에서 잔잔하게 흘러나오게끔 되어 있다.

사랑이란 상대방에게 나를 사랑해달라고 요구하거나 강요할 수는 없다. 하지만,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를 사랑하도록, 그리고 내가 상대방으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우리는 노력을 항상 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는 건강이다. 건강이란, 50%는 유전인자에서 나오고 그리고 나머지 50%는 우리의 생활태도에 달려있다. 다시 말하면 건강의 50%는 나한테 책임이 있다. 건강을 유지해가기 위해서 우리 몸에 해로운 행동은 삼가야 하고 그리고 해로운 것은 먹어서는 안 된다.

건강에는 육체적인 건강이 있고 또 정신적인 건강이 있다. 육체적인 건강을 위해서는 우리는 적어도 매일 30분간 운동을 하면 된다. 집안청소가 제일 좋은 운동이다. 정신적인 건강에는 독서가 제일이다. 매일 신문을 읽고 그리고 책을 읽으면 된다. 건강은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항상 신경을 써서 건강유지에 힘을 써야만 한다.

셋째는 돈이다. 거액의 돈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거액의 돈을 벌 수만 있다면 더욱 좋은 일이지만, 내가 말하는 돈은 우리가 먹고 사는데 필요한 돈을 말하는 것이다. 돈이 없으면 인생은 비참해진다. 어느 정도의 돈이 있어야 품위를 가지고 삶을 살아갈 수가 있게 된다. 게으른 자에게는 돈이 오지 않는다. 돈이란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에게 달라붙는다.

행복한 결혼은 우리로 하여금 은근히 사랑하게끔, 은근히 건강하게끔, 그리고 은근히 돈을 벌게끔 해준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