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anksgiving
우리들이 ‘추수감사절’이라고 부르는 Thanksgiving은 엄밀한 의미에서 기독교만의 명절도 아니고 꼭 ‘추수’만을 감사해서 일 년 중 가장 많은 액수의 헌금을 하는 명절도 아니다. 미국 추수감사절의 연유에 대해서는 놀라울 정도로 지금까지 학술적인 이설들과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우선 Thanksgiving 을 우리말로 (한자로?) 처음 번역했을 때에 ‘추수’라는 단어를 붙인 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된다. 추수에 대한 감사는 우리나라의 가장 큰 명절인 추석처럼 특정 종교와는 상관없이 거의 모든 나라들에서 즐겼던 명절이다. 차라리 “감사절”이라고만 했으면 더 좋았을 뻔했다. 딴 나라들이 추수에 대한 감사뿐만 아니라 전쟁의 승리나 가뭄의 그침 등도 감사했었는데 미국의 Thanksgiving 에는 단순한 추수에 대한 감사를 초월해서 “하나님의 보호”로 엄청나게 어려웠던 여건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한 깊은 감사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아래의 글은 Wikipedia를 참고하여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정설로 받아드려지고 있는 Thanksgiving 의 연유를 정리해본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1610년에 Jamestown 에서 축하했다는 감사절을 Thanksgiving 의 효시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고 하나 그것은 일반적으로 받아드려지는 정설은 아니다.
1620년 12월에 Plymouth 에 정착한 Pilgrims 들은 영국에서는 경험해보지 못했던 혹독한 추위와 항해 중 채소를 먹지 못해 비타민C 의 결핍으로 걸린 괴혈병과 식량난등으로 첫해 겨울에 102명중 46명이 죽었다고 한다. 원주민들과 가벼운 교전도 있었는데 원주민들은 그전에 영국탐험대들과의 경험이 나빠서 백인들이 나타나면 도주했다고 한다. Pilgrims 들은 빈집에 들어가 식량들을 “빌려” (훔쳐) 먹었으며 원주민들이 우리나라의 봉분처럼 만들어 땅속에 보관해놓은 식량들을 파서 먹어가며 연명했다고 한다.
이듬해인 1621년 3월에 영국에서 가져온 보리 등을 심었으나 싹이 트지 않아 절망스러워 하고 있을 때 영어를 할 줄 아는 한 원주민 청년이 나타났다. Pilgrims 들 중에는 하나님이 보낸 천사라고까지 생각했다는 Squanto 라는 이 원주민은 Pilgrims 들과 같이 생활하면서 옥수수, 호박 등을 심는 법과 비료로 물고기를 쓰는 방법 등을 가르쳐 주었고 물고기를 잡는 방법과 사냥하는 방법도 가르쳐 주었다.
Squanto 는 6년여 전에 다른 원주민 다섯 명과 함께 영국탐험대에 납치되어 스페인에 끌려가 노예로 팔렸는데 어떤 신부의 중재로 구원이 되어 런던으로 가서 어느 집의 하인으로 몇 년간 일하면서 영어를 배웠는데 1619년에 고향에 돌아왔으나 온 동네 사람들은 영국인들에게서 얻은 전염병으로 다 사망하고 없었다고 한다.
Squanto 는 혼자 살다가 Pilgrims 들을 만나게 되었던 것이다. 그는 몇 년간 Pilgrims 들과 같이 살면서 그들이 원주민들과 거래하는데 통역을 해주고 협상에 중재도 해주었다고 한다. 아직 젊었던 Squanto 는 어느 날 갑자기 코에서 피를 흘리고 다음날 죽었는데 그를 백인들의 앞잡이로 생각한 원주민들이 독살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한다. Pilgrims 들의 생존과 정착에 기여한 그의 공로를 기념해 그에 관한 여러 개의 책들과 영화들이 제작되었다고 한다.
원주민들의 식량지원으로 살아남은 Pilgrims 들은 1621년 가을에 추수를 한 후 그들이 선호하는 돼지고기가 없었던 탓에 Turkey 를 잡아 음식을 작만하고 삼 일간 잔치를 했다고 한다. 첫날은 만찬을 같이 하고 둘째 날은 같이 사냥들을 하였으며 마지막 날에는 기타 여흥을 하며 즐겼다고 한다. 이때 원주민 90명이 Pilgrims 53명과 함께 식사를 했다고 한다.
음식은 칠면조, cranberry sauce, 감자 등을 먹었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감자는 원산지인 남미에서 아직 Plymouth 지역에 오지 않았을 때인지라 아마도 영국인들이 강한 정력제라고 믿고 귀히 여겼다는 sweet potato를 먹었을 것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칠면조 대신에 오리, 기러기, 거위, 독수리, 황새나 삶은 물고기를 먹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Pilgrims 들은 모든 야생조류를 “turkey” 라고 불렀었던 탓에 “칠면조” 이외에 딴 조류를 먹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미국산 wild turkey 는 미국 북부의 토산물로 Australian turkey 와는 다른 종류인데 하도 남획을 해서 멸종될 수도 있었는데 1991년에 법으로 보호하기 시작해서 이제는 미국 49개주에 다 살고 있다고 한다. 1935년에는 칠면조를 미국인 일인당 년 1.7 파운드를 먹었으나 근년에는 일인당 20 파운드를 먹는데 그중 74% 는 sliced turkey sandwich 로 먹는다고 한다. 전통적으로 미국 칠면조 축산협회 에서는 추수감사절에 대통령에게 칠면조 한 마리를 선사하는데 대통령은 그 칠면조를 “특별사면” 해서 여생을 농장에서 살게 한다.
1924년 Thanksgiving 에 Macy’s 백화점이 Thanksgiving Day Parade 를 처음 주최했는데 New York 의 Upper West Side 에서 시작하여 Broadway 로 34 가에 있는 Macy’s 백화점 본부까지 행진을 하며 매년 새로운 초대형balloons 들을 수십 명의 인원들이 끌고 오며 Radio City Music Hall 의 무희들인 Rockettes들이 그 추운날씨에 수영복 사이즈의 유니폼을 입고 오들 오들 떨면서도 아름답게 댄싱을 하며 행진하는 것을 보게 된다.
이퍼레이드에 참가하는 지방의 고등학교 밴드 들은 여비를 일 년 내내 동네에서 모금을 해가지고 온다고 한다. Hudson 강에서 그날 하는 불꽃놀이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이날의 모든 행사는 전국적으로 방영된다. 얼핏 보면 Macy’s 회사가 엄청난 비용을 드리는 봉사활동인 것 같지만 사실은 이처럼 비용이 조금 드는 이 세계적 광고는 허락만 되면 많은 회사들이 하려고 할 것이다.
1621년의 첫 Thanksgiving 은 일회에 그쳤고 1676년 6월에 Massachusetts 주의 Charleston 시의회의 결정으로 축하를 하였고 그 이후에는 지역마다 다른 날에 축하를 해 오다가 1777년 10월 17일에 처음으로 13주들이 같은 날 축하를 하였다 한다. 그 후 New England 와 북부 주들 에서 주마다 다른 날에 축하해왔고 1789년에 조지 워싱턴 대통령이11월 26일 목요일을 Thanksgiving으로 축하하자고 처음 선포하였으나 지켜지지 않았다. 1863년에 링컨 대통령이 11월 마지막 목요일에 Thanksgiving을 축하할 것을 제안하였으나 지지를 얻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1941년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 때에 미국 국회가 법률로 11월 넷째 목요일을 Thanksgiving으로 결정하였다.미국에서 건너간 캐나다인들이 시작한 캐나다 의 추수감사절은 10월 둘째 월요일 이라고 한다.
이무렵 조선에서는 1592년 4월 13일 오후 다섯 시에 모두 아홉 개의 부대로 나눈 20여만의 (총 30여만 명중)왜군들이 조선을 침공하자 불과 20일만 인 5월 2일에 수도 한양을, 6월에 평양을 내주고 말았다. 선조는 의주성으로 피했고 전라도와 평안도 일부지역을 제외하고는 전국을 일본에게 점령당했었다. 그 후 정유재란까지 포함하여 6년 7개월간 계속된 임진왜란은 1597년11월에 왜군이 완전 패퇴했는데 충무공 이순신장군도 이때 전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