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상우 D.C.(노던 통증 병원 원장)
네일 살롱이나 미장원, 조리사 또는 컴퓨터일, 무거운 물건을 취급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 같이 손을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한인들의 손목 통증 호소는 대단히 많다. 각자의 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서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다음은 일반적인 손목 통증의 증상의 원인이다.
■힘줄의 염증(Tendonitis)
텐돈나이티스는 힘줄의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인체의 모든 힘줄에서 생길 수 있다. 보통 손목 힘줄의 염증은 같은 동작을 반복하여 무리하게 사용하는데서 온다.
■손목의 삠(Sprain)
손목이 삐는 경우는 넘어질 때 손으로 땅을 세게 짚거나 손목을 심하게 구부릴 때 생긴다. 또한 헬스클럽에서 무거운 운동기구를 들어 올리는 사람에게도 흔한 일이다.
■손목 관절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
손목을 지나는 신경조직이 심하게 눌리거나 파열돼 생기는 기능장애를 말한다. 일반적인 증상으로 손가락이나 손바닥, 또는 손목에 마비가 오거나 욱신거리는 통증이 생기며 특히 수면 중에 나타나기도 한다.
■관절염(Arthritis)
일반적으로 관절염은 뼈와 뼈 사이의 연골이 마모되어 생기는 것으로, 신체 어느 관절에서도 생길 수 있다. 손목 관절염은 일상적인 동작을 어렵게 하며 손목의 통증을 가져온다. 젊었을 때에는 외부 충격이나 과잉 운동으로, 나이가 들면서는 점차적으로 연골이 마모되어 생기며, 보통 아침에는 뻣뻣하게 경직되어 움직이기 불편하고, 손목을 움직이면 우두둑하는 소리가 난다.
■신경절 낭종(Ganglion Cyst)
손 뒤쪽이나 손목에 액체로 채워진 말랑말랑한 낭종으로 약간 부어 오른 것이다. 이 신경절 낭종은 악성 종양은 아니며, 조금씩 커 질수는 있으나 신체 다른 부위로 퍼져 나가지는 않는다. 그러나 조직 가까이 있는 큰 것은 압박과 통증을 줄 수는 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일 때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물건을 들어 옮기기 어렵거나 팔을 쓰기 힘들 때, 편히 있을 때나 수면 중 손목에 통증이 올 때, 손목 통증이 며칠간 지속 될 때, 앞팔이나 손목 관절부위가 부었거나 심한 멍이들었을때, 세균 감염이나 열, 적색, 따스함을 동반한 염증이 있을 때 손목 통증치료는 통증이 오는 원인에 달려있다.
일반적인 손목 통증의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휴식과 동작양의 조정: 일반적인 손목통증의 첫 번째 치료로는 손목 관절의 휴식 즉 가급적이면 조심스레 움직이고, 염증을 가라앉히기이다. 손목 관절을 조심히 움직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냉찜질이나 온찜질: 차가운 얼음찜질은 삐어서 부어오르는 곳에 염증을 가라앉히고, 뜨거운 찜질은 손목 관절의 뻣뻣함을 감소시키며 혈액 순환을 도와준다.
■손목 보조대 (Support Brace): 손목 보조대는 최근 손목을 삐었거나, 쉽게 손목 부상을 입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보조대는 손목이 삐었다가 회복단계에 있을 때 간단한 동작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소염 진통제: 아스피린, 타이레놀 또는 처방약 셀레브랙스 같은 소염 진통제는 특히 관절염이나 힘줄 염증으로 오는 손목 통증의 환자에게 보통 사용한다.
■콜티존 주사: 콜티존은 강한 약으로 염증을 줄인다. 관절염이나 힘줄 염증으로 심한 고통을 받는 손목 통증 환자에 쓰인다.
■물리치료: 보통 손목 통증은 부분적으로 물리적인 원인을 갖고 있다. 통증이 완화되고 염증이 가라앉으면 물리치료를 권장한다. 물리치료는 비슷한 부상이 나중에 쉽게 발생하지 않도록 손목 관절에 힘을 길러주는데 효과적이다.
■손목 관절 수술: 심한 손목 관절 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처럼 일반적인 치료효과를 못 본 심한 손목 통증 환자에게는 손목 관절 수술이 필요 할 수 있다. 손목 관절 수술은 손상된 조직을 고치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제거한다. 수술 후 물리치료를 권장한다.
레이저 치료는 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손목 치료법이다. 레이저치료는 다친 조직을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사실상 FDA 에서 레이저 치료로 처음으로 승인된 부위는 손목이었다. 물리치료와 동시에 병행할 수 있으며 레이저 치료법은 수술을 할 수 없는 상황에 계신 분들께 권하는 치료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