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 23일 퀸즈칼리지...현장 등록도 가능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뉴욕 메트로 지부가 주최하는 ‘수학·과학 경시대회(KMSO)’가 올해로 20주년을 맞아 11월23일 퀸즈칼리지에서 막이 오른다.
우선 오전 10시부터 정오까지 진행되는 과학 경시대회는 4~9학년을 2개 학년씩 세 그룹으로 나눠 학년별 수준에 맞춘 과학 실험을 진행하게 되며 10~11학년은 사고력과 포괄적인 과학 지식을 점검하는 과학 필기시험을 실시한다.
특히 저학년 과학 실험은 과학 원리를 체험하면서 배우는 재미를 느끼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고 고학년은 사고력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실험 위주로 진행된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또한 창의적인 연구결과를 소개할 수 있는 10~12학년 대상의 연구결과 포스터 발표도 올해로 5주년을 맞아 한층 발전된 모습으로 진행된다. 협회는 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올해는 뉴욕한인생명과학자협회 관계자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후 2시부터 시작되는 수학 경시대회는 4~11학년이 대상이다. 협회는 변별력 강화를 위해 예년보다 단답형 주관식 문제 비율을 높였으며 난이도가 다소 높을 수 있는 수학 올림피아드라는 점을 감안해 올해부터는 시험 결과에 대한 평가를 상대 평가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포스터 세션을 제외한 나머지 부문은 특별한 준비 없이도 당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회라며 수학이나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많은 참가 신청을 당부했다. 각 학년별 과학 실험 과제는 협회 웹사이트(www.kseany.org/kms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온라인으로 등록한 뒤 11월18일까지 참가비를 납부하거나 우편으로 참가 신청서를 작성해 발송해도 된다. 또한 대회당일 현장 등록도 가능하다. 참가비는 종목 수에 상관없이 사전 등록자는 30달러, 당일 현장 등록자는 40달러다.
LG 전자가 후원하는 대회는 뉴욕시장상 등 특별상 시상과 더불어 각 학년별 1, 2, 3등에게는 장학금과 상장 등을 수여한다. ▲문의: 347-860-1397 ▲전자우편: kmso@kseany.org <이정은 기자> juliannelee@koreatimes.com
A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