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 요법에는 장청소를 비롯해 단식, 물 많이 마시기 등 다양한 요법들이 있다. 하지만 의사들은 몸 자체가 해독기능을 갖고 있으므로 굳이 할 필요는 없다고 지적한다.
‘디톡스’(detox)라 불리는 해독요법은 과연 건강에 도움될까?
‘디톡스’에 관해서는 장 청소에서부터 정크푸드나 술 담배 멀리하기, 혹은 체중 줄이기, 건강식 먹기, 물 많이 마시기 등 다양한 요법들이 있다. 건강에 큰 해가 될 것 같지는 않지만 의사들도 ‘디톡스’ 요법에 대해 찬반으로 의견이 나뉜다.
#디톡스 해독요법, 우리 몸에 필요 없다?
디톡스에 대한 의학계의 반대의견은 우리 몸 자체가 해독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간, 신장, 장으로 이어지는 인체 장기 시스템에 따라 자연적으로 우리 몸에서 독소가 배출된다는 것. 우리 몸은 자연적으로 나쁜 독소들을 대변 배출이란 방법으로 배출한다.
또한 디톡스 요법이 위험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단식, 주스 다이어트, 장 청소 등은 짧은 기간이라도 몸에 해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단식, 주스 다이어트 등은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 비타민 등 주요영양소 결핍을 부르고, 장 청소 역시 탈수나 감염 위험이 높다는 것.
특히 장 청소의 경우 장 벽에 구멍이 뚫리는 천공 위험을 불러올 수도 있다고 지적된다. 장 점막은 미끈한 점액질을 계속 분비하기 때문에 장 사이 대변이 눌러 붙는다고 믿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또한 장 청소 때문에 우리 몸에서 전해질 균형이 깨져 신장질환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는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
#디톡스 요법 해롭지만은 않다
식이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한 채소 위주로 먹거나 녹색 채소 주스 등을 마시는 디톡스 요법은 일주일 이상 하지 않는 경우라면 소화를 돕고, 변비해소에 도움 될 수 있다. 건강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하는 디톡스 요법은 기분을 좋게 하고, 음식에 대한 갈망을 줄여주며, 건강한 음식습관을 키우고, 집중력을 좋게 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