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후회없는 선택

2009-09-02 (수)
크게 작게
나정길(수필가)

누구나 후회를 남기지 않고 살기를 바라지만 우리는 늘 후회를 하며 살아간다. 건강을 잃고 병을 얻어 삶의 의욕마저 가물거릴 때 평소에 좀 더 건강에 마음 쓰고 건전한 생활을 못한 것을 후회한다. 건강을 위해서는 적절한 음식과 꾸준한 운동과 편안한 마음의 유지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일이다. 우리는 여러 가지 핑계로 그 실천에 게으르게 살아간다. 술과 담배는 우리 생활의 위안을 준 것 보다 더 많은 해독을 우리에게 안겨 주었다. 매일 기름진 음식으로 폭식을 하고 절제없는 생활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건강은 금이 가고 만다. 쉬지 않고 매일 일을 하고 늘 긴장과 초조 속에 보낸다면 우리의 마음과 영혼은 황폐해 지고 말 것이다.

많은 재물과 돈, 그것이 행복의 열쇠라고 많은 사람들은 믿고 살아간다. 물질적으로 넉넉함은 마음의 여유로움도 가질 수 있다. 자기 일생을 통해 꼭 해 보고 싶은 것에 그 여유로움이 도움이 된다면 행복한 것이다. 돈과 재물은 우리 생활의 편리를 위한 수단이지 결코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땀 흘려 노력하고 열심히 살다보면 생활에 필요한 돈과 재물은 부수적으로 얻어진다. 재물과 돈을 물 쓰듯이 쓰다가 의지할 데 없이 쓸쓸히 거리를 방황하며 우리는 후회한다. 애써 모은 재산과 돈을 욕심 때문에 잃어버리고 후회하는 경우도 가끔씩 본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이에 금이 가고 단란한 부부가 헤어져 후회를 하는 것을 자주 본다. 사람들은 각자 잘못에 대한 탓을 남에게 돌리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헤어짐의 이유는 나에게서 비롯되고 자신의 이기심이 가장 큰 문제임을 훨씬 뒤에 후회로 느끼게 된다. 다른 사람이 가진 것, 다른 이의 처지를 부러워하고 비교하다가 내가 가진 것을 소홀히 여기고 내 처지를 불행하다 느끼면 가진 것 마저 잃어버리고 후회를 남길지도 모른다. 우리는 살아가며 여러 번의 기회를 맞는다. 그것이 출세를 위한 발판이든, 좋은 사람과의 만남이거나 하고 싶었든 공부이든 간에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준비가 늘 중요하다. 준비 없이 살다가 좋은 기회를 다 잃어버리고 우리는 후회의 한숨을 짓는다.

우리는 각자 많은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시장에 나가 물건을 잘못 골라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물건을 고르는데도 안목이 있어야 한다. 어떤 선택은 우리의 삶 전체를 바꾸어 놓기도 한다. 학교나 전공의 선택, 직업의 선택, 배우자의 선택 등은 우리를 행복하게, 혹은 불행하게도 만든다. 후회없는 선택을 위해 삶의 지혜가 더 필요할 지도 모른다. 우리는 마지막 죽음의 임상에서 후
회 없이 살았다고 할 만큼 지금 이 시간을 잘 살고 있는지 되돌아 보아야 할 것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