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주말 갤러리 피카소 작품 ‘책읽는 여인’

2005-05-27 (금)
크게 작게
백치미와 관능미의 극치

남자들은 여인의 어떤 모습을 가장 아름답게 여길까. 목욕하는 나부, 춤추는 댄서, 아기를 안고 있는 어머니상을 보며 그들의 예술혼을 자극하는 뮤즈의 다양한 표정을 읽어낸다.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 스페인 생)의 ‘책 읽는 여인’(Woman with a Book)에서 엿볼 수 있는 여인의 아름다움은 그 소재가 상징하는 지성미라기보다는 백치미와 관능미로 요약될 수 있다. 그가 51세 때인 1932년도의 이 작품은 가로 38.5인치, 세로 51.38인치 크기의 캔버스에 오일로 그려졌다. 물결치는 여인의 곡선, 황홀할 정도로 밝은 색채, 굵고 대담한 아웃라인과 함께 모델이 입고 있는 옷의 꽃무늬까지 대가가 정성을 다해 캔버스 구석구석을 장식한 노력의 흔적은 여러 곳에서 읽혀진다. 여러 컬렉터들의 손을 거쳤던 이 작품은 현재 패사디나의 노턴 사이먼 뮤지엄(Norton Simon Museum) 20세기 초 작품 전시실에 걸려 관람객들을 반기고 있다.


화폭에 가득한 대가의 예술혼
곡선과 색채、옷의 꽃무늬까지


백발의 할아버지가 돼서도 피카소의 여성 편력은 시들 줄을 몰랐다. 피카소가 나이 예순이 넘어 만났던 프랑소와즈 길롯은 그가 절대 몰래 바람피울 만한 위인은 못된다고 얘기한다. 그의 마음을 차지하고 있는 여인들은 항상 그의 화폭을 장식하고 있었으니까.
작품의 주인공이 되었던 여러 여인들 가운데 가장 평화롭고 아름다운 색채로 수놓아진 오브제는 마리 테레제 월터(Marie-Therese Walter)다.
17세 때 처음 피카소를 만난 마리 테레제는 피카소가 자신이 실린 잡지를 보여주며 내가 이렇게 유명한 화가라는 것을 증명하기 전까지는 피카소의 이름을 들어본 적도 없는, 그저 순진무구한 처녀였다. 나이 어린 정부의 천진난만하고 해맑은 모습에서 그는 비로소 화려한 색채와 부드럽고 완만한 곡선을 찾는다.
다른 여인들과 열애에 빠져있을 때도 마리 테레제는 매일 그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장문의 편지를 보내왔고 피카소 역시 비록 딴 살림을 차렸을 지라도 일주일에 두 번은 어김없이 그녀를 찾아갈 만큼 그들의 관계는 눈에 보이는 현상의 세계를 넘어선 운명의 실로 엮여져 있었다.
그에 대한 그녀의 사랑은 신앙과 같았다. 무릎에 눕혀 귓밥을 파주기도 하고 발톱까지 정리해 줄 만큼 그녀는 그에 대해 극진한 정성을 다했다.
1932년 초 피카소는 대형 캔버스에 다양한 여인의 이미지들을 그렸다. 잠깐 읽고 있던 책에서 눈을 떼고 아무 생각 없이 막 낮잠을 청하려는 마리 테레제의 모습이 쉰을 넘긴 피카소의 눈에 얼마나 어여쁘게 보였을까.
배경을 이루고 있는 보라 빛과 마리 테레제의 푸른빛 의상은 강렬한 주황 빨강색의 의자와 절묘한 대비를 이룬다.
오른쪽 상단 거울에 비친 영상은 그림 속의 또 다른 그림. 아! 그러고 보니 이와 유사한 그림이 있었던 것 같다.
런던 내셔널 갤러리에 소장돼 있는 잉그레(Ingres)의 그림 ‘마담 뫄테시에 초상화’(Portrait of Madame Moitessier)는 우아하고 감각적인 곡선의 포즈, 그리고 앉아 있는 이의 이미지가 거울에 투영된 구도 등 여러 면에 있어 피카소의 ‘책 읽는 여인’과 유사성을 보인다.
피카소의 ‘책 읽는 여인’을 소장하고 있는 노턴 사이먼 뮤지엄(Norton Simon Museum)의 주소는 411 W. Colorado Blvd. Pasadena, CA 91105. 전화 (626)449-6840.

<박지윤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