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레트로 스타일 침실

2002-07-18 (목)
크게 작게

▶ 원포인트 인테리어

▶ 에린 최<인테리어 디자이너>

미래 디자인 같은 분위기. 어떤 분위기를 우리들은 미래 디자인 같다고 생각할까. 생활과 디자인의 조화가 완벽하게 이뤄지면서 시각적으로 볼 때 그곳에는 하나의 예술이 휴식공간을 연출할 때 그것이 미래 디자인이라고 결론짓고 싶다.

50년대와 60년대를 풍미한 이 획기적인 디자인은 70년대까지 레트로 디자인이라고 완벽하게 이름지어졌다. 2000년대에 레트로 디자인은 또 다시 강한 트렌드를 보이면서 디자이너들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레트로의 침실은 약간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띄고 있는데 먼저 색상선택이 원색에 가깝다. 원색을 벽면으로 선택할 경우에는 침대가 흰색으로 마무리되고 있으며 반대로 침대가 원색으로 될 때는 벽면은 흰색으로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가구선택은 초창기의 콜로니얼 스타일과 라인을 최대한 줄인 오게닉 스타일(둥근모양) 라인으로 가구를 매치 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한 등받이가 반듯한 헤드보드를 이용하면서 침대 옆 사이드 테이블 위에 올려진 램프는 오게닉 스타일을 놓으면서 선의 대조를 느끼게 한다.

또 하나의 대표적인 연출은 침대 밑 벤치를 데니쉬 스타일의 심플한 디자인에 티크 나무를 사용해 직선과 곡선으로 대칭을 이룬 것이다.

레트로 스타일의 카펫 선택은 약간 다른 점을 보인다. 일반적인 카펫보다는 섀그(SHAG) 카펫의 사용이 많으며 이 질감의 카펫은 약간 보푸라기가 있으며 부분적으로 러그 역할을 한다. 또 다른 카펫으로는 원색을 이용한 기하학적인 패턴사용으로 특이한 디자인을 느끼게 하는데 이 두가지의 스타일이 레트로의 전형적인 카펫이다.

이 부분 러그 위에 플라스틱 질감의 느낌을 주는 원형스타일의 플로어 램프를 소품으로 이용하면 미래 디자인 개념에 딱 맞아떨어진다. 단지 램프의 사이즈 선택에 있어서 클수록 그 느낌이 더 강하다. 플로어 램프 사용 대신에 다른 소품사용으로 같은 개념을 연출하려면 램프 대신에 스테인리스로 된 화분을 놓고 큼직한 선인장 한 그루 놓아두어도 손색이 없다.

다양한 배열로 볼 수 있는 레트로 스타일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은 소품은 산만하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몇 가지 소품만으로 모던한 디자인을 강조하는 것이 더 인상적이다.
(310)385-0100<레드 게이트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