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 캠퍼스 동시 지원
▶ GPA 관리 큰 비중 차지
▶ 짧은 에세이 4개 작성
UC 대학들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고, 선호도가 높은 교육 시스템을 자랑한다. UC 버클리의 경우 2023년 무려 12만 5,922명이 지원했고 이중 약 11.2%만 합격했다. UC 버클리 합격생의 중간 50% 비가중치 GPA는 3.89~4.0으로 전국 대하 중 매우 높은 편이다. UCLA에는 2024년 가을 학기에 무려 17만 3,651명(편입생 포함)이 지원했는데, 이는 미국 대학 중 가장 많은 지원자 수다. UCLA 합격률 역시 9%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처럼 높은 수준과 경쟁력을 갖춘 UC 대학에 입학하려면 미리 전략을 세우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UC 대학은 자체적인 지원 시스템과 평가 기준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수다. 포브스가 12월 2일 지원 마감일을 앞두고 지원서를 작성 중이거나, 향후 지원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UC 입학 절차에 관한 5가지 사항을 정리했다.
■여러 캠퍼스 동시 지원 가능
UC 시스템은 ‘커먼앱’(Common Application)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적인 지원 시스템을 운영한다. UC 대학 지원 학생은 UC 지원 시스템을 통해 작성한 지원서 하나로 여러 UC 대학에 동시에 지원할 수 있다. 지원자는 지원을 희망하는 대학과 각 대학에서 이수할 전공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추가 지원 서류를 요구하는 일부 전공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여러 UC 대학에 동시에 지원하는 전략은 입학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대학을 선택할 때 입학 가능성에 따라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UC 대학도 ‘입학 희망 대학’(Reach School), ‘목표 대학’(Target School), ‘합격 가능 대학’(Safety School) 등 3등급으로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각 UC 대학이 공개한 합격자 GPA 자료와 자신의 성적을 비교하고, 합격률 등을 고려해 UC 대학 지원 리스트를 작성하면 된다.
지원하려는 전공에 대한 충분한 조사도 필요하다. 일부 전공은 다른 전공보다 입학이 어렵고, 같은 전공이라도 대학별 경쟁력이 다르다. 예를 들어, UC 버클리는 리버럴 아츠와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가 강하고, UC 샌타크루즈는 환경 과학 분야의 경쟁력이 높다.
■GPA, 유일한 학업성취도 평가 기준
UC 대학은 다른 대학들과 달리 추천서나 대학입학표준 시험 점수를 고려하지 않는다. UC 대학의 입학 절차에서는 학업 성적표만이 유일한 학업 평가 요소로 간주되기 때문에 지원자는 자신의 성적표가 입학 담당자들의 눈에 띌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성적표에 대한 평가가 갈수록 강화되는 추세로 높은 성적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수업의 난도와 도전적인 수업을 적절히 선택하도록 신경 써야 한다.
다른 대학을 지원하는 경우 지원자의 성격과 학업에 대한 열정 등은 대개 추천서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UC 대학은 추천서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은 다른 지원서 항목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적절히 반영해야 한다. ‘에세이’(PIQ•Personal Insight Questions)와 ‘과외 활동’(Activities) 항목 등을 활용해 장점을 보여줄 수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항목을 활용해 자신의 실제 성과와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도록 해야 한다.
■타주 학생 GPA 최소 3.4 넘어야
UC 대학 입학 전형은 타주 지원 학생들에게 가주 학생보다 더 높은 GPA 기준을 요구한다. 가주 학생의 경우 UC 대학이 요구하는 대학 준비 과목에서 최소 GPA 3.0을 받으면 지원 가능하지만, 타주 학생의 경우 GPA가 최소 3.4를 넘어야 입학이 고려된다. UC 대학이 평가하는 GPA는 9학년부터 11학년 여름까지 이수한 A-G 과목을 바탕으로 계산된다.
타주 학생에게 다른 지원 조건을 적용하는 이유는 UC 대학이 주립 대학으로서 주내 학생의 입학 비율을 늘리려는 입학 정책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주 학생들은 더 높은 GPA를 유지하는 것 외에도, 가주 학생에게 우선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더 치열한 입학 경쟁의 문을 뚫어야 한다. 이처럼 경쟁이 치열한 UC 대학 입학 전형에서 성공하려면 A-G 과목 중에서 난도가 높은 도전적인 수업을 선택하고, AP 등 대학 준비 수업을 선택해 GPA 가산점을 받을 수 있도록 전략을 짜야 한다.
■‘과외 활동•수상 기록’ 20개까지
커먼앱이 10개의 과외 활동과 5개의 수상 기록을 기재하도록 허용하는 반면, UC 지원서는 과외 활동과 수상 기록을 합해 20개까지 기재할 수 있다. 따라서 지원자는 제한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각 활동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활동을 통해 얻은 성과와 배운 점을 생동감 있는 언어로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외 활동 목록의 경우 각 활동이 자신에게 미친 중요도에 따라 순서를 정하면 좋다. 가장 자랑스러운 활동을 우선 나열하고, 각 활동에 참여한 이유와 그로 인해 얻은 경험을 명확하게 전달하면 된다.
UC 지원서 과외 활동은 ‘수상/명예’(Award or honor), ‘교육 준비 프로그램’(Education preparation programs), ‘교외 활동’(Extracurricular activity), ‘기타 학업’(Other coursework), ‘자원봉사/사회봉사’(Volunteering/Community service), ‘근로 경험’(Work experience) 등 여섯 가지 항목으로 나뉜다. 고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각 항목에 해당하는 활동을 찾고, 자신에게 중요한 활동과 단체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 지원서 작성에 큰 도움이 된다.
<
준 최 객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