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태튼 아일랜드 참좋은 데이케어 센터 (4ever Good Adult Daycare Center)
참좋은 데이케어센터 회관 외부전경
▶ 한인 60여명, 필리핀·이집트계 등 총 140~150여명 생활
▶ 댄스실·컴퓨터실·당구실 외 온돌방·마사지 체어도 구비
▶ 시민권 신청·렌트 보조비·푸드 스탬프 등 복지 상담도
수명이 늘어나고 있다. 실버세대를 위한 복지 혜택의 중요성과 더불어 즐겁고 건강하게 행복한 노후를 보낼 곳이 점점 필요해지고 있다. 이에 스태튼 아일랜드에 넓고 쾌적한 공간을 갖춘 참으로 좋은 ’참좋은 데이케어 센터(4ever Good Adult Daycare Center)를 소개한다.
2023년 5월8일 어버이날을 맞아 스태튼아일랜드 참좋은 데이케어센터 회관에서 대뉴욕노인복지회와 참좋은데이케어센터 공동주관으로 ‘효자효부상 및 장수상’ 시상식이 열렸다. 한인들뿐 아니라 타민족 및 주요인사들, 데이케어센터 회원들이 대거참석했다.
‘효자효부상 및 장수상’ 수상자들과 참좋은 데이케어 센터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한달에 한번 생일파티를 즐기는 한인과 타인종 회원들.
▲ 최신시설로 고품격 노후생활 보장
한인 1만여 명이 사는 스태튼 아일랜드 지역에 한인이 자가 빌딩에 투자 설립해 운영하는 “ 참좋은 데이케어 센터 “ 가 한인들에게 고품격 삶에 대한 만족감을 주고 주류사회의 높은 기대감을 충족시켜 주고 있다.
참좋은 데이케어 센터는 2019년 10월 15일 오픈하여 막 활발히 활동하기 시작했는데 2020년 3월 코로나 19로 인하여 모든 것이 중지되었었으나, 2021년 7월1일 코로나 사태가 해결됨에 따라 재오픈, 재가동 된 뒤 쾌적한 시설과 훌륭한 강사진 및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어느 곳보다도 훌륭히 잘 운영되고 있어 스태튼 아일랜드 한인사회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센터의 운영은 이희수 회장의 셋째아들 이광환 대표가 맡아 운영하고 있으며 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 3개국 언어에 능통한 경륜있는 매니저가 회원들의 공적, 사적 업무를 완벽하게 처리해 주고 있어 회원들의 만족과 인기가 대단하다는 평이다.
200여 명 수용 가능한 1층 단독건물(1만5,000스퀘어 피트 면적)의 참좋은 데이케어 센터는 노인들에게는 천국과 같은 곳으로 여겨지며 현재 한인 60여명, 필리핀계 30여 명, 이집트계 50여 명 등 3개 민족 140~150여 명이 모인다. 65세이상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있는 노인들은 전혀 경제적 부담 없이 모여서 함께 배우고 즐길 수 있다.
회원의 형편에 따라 3일~6일 나오는데 보통 4일 나와서 유익하고 풍요로운 노후를 보내고 있다.
▲ 참좋은 데이케어 센터의 장점
참좋은 데이케어 센터의 장점은 첫째, 쉼터 휴식기능을 갖춘 200명 수용 가능한 깨끗하고 쾌적한 휴식 공간이다. 본인이 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정해 배우다가 피곤하면 커피를 마시면서 다양한 채널의 TV를 보고 신문을 읽는 등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다.
둘째, 온돌방이다. 타 센터에 없는 한국식 따뜻한 온돌방에서 바둑, 화투, 기억력게임 및 한국 TV 드라마 등 오락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고 피곤하면 잠도 잘 수 있게 침구도 마련되어 있다.
셋째, 드럼, 전자오르간, 키타, 노래방기계 등 각종 악기가 구비되어 있고 벽 전면이 거울로 되어 있어 자신의 모습을 거울로 보면서 노래하고 춤을 추며 즐길 수 있는 댄스 및 뮤직실이다. 넷째, 각종 교육반이 별도 방으로 마련되어 있어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배우겠다는 일념을 충족 시켜주고 있다.
다섯째, 건강 스포츠 센터실이다. 국제규격 사이즈로 특별 주문해 설치한 당구대와 탁구대, 마사지 체어, 헬스 자전거, 골프 연습장이 구비되어 있다. 특히 운동 후와 건강이 여의치 않은 회원의 경우 바로 샤워를 할 수 있는 샤워실과 세탁실, 건조실이 마련되어 있어 효율적인 건강관리에 장점이 되고 있다.
또한 이곳에 오는 노인들은 집에서 음식을 만들 필요가 없다. 아침은 식당에서 조리사들이 직접 만든, 건강식단이 제공되며 식사후 9시부터 각종 다양한 강습이 시작된다. 전문식당에서 매일 매일 한식 등 다양한 메뉴로 준비한 푸짐하고 영양가 높은 식사가 도시락으로 제공되며 이 도시락은 각자 집으로 갖고 가서 점심겸 저녁까지 먹을 수 있다. 따라서 하루 세 끼가 모두 제공되므로 회원들은 집에서 식사 조리를 할 필요가 없다.
▲ 기억력에 도움 주는 놀이 인기
노인들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교육프로그램으로는 숫자게임 놀이방, 화투, 바둑, 장기 놀이방, 컴퓨터, 스마트폰 교육, 기초생활영어 회화, 건강체조반, 요가반, 라인댄스반, 손뜨개질 공예반, 미술반, 서예반, 시민권준비반, 골프교습반, 노래교실 등이 운영되고 있다.
▲ 기타 특별 이벤트
-미국 법률 이민문제 상담 및 자문: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신청대행, 노인아파트, 서민아파트 신청, 영주권, 시민권 신청, 렌트 보조비, 푸드 스탬프 등 노인 사회복지 상담 및 자문.
-각종 병원과 소셜업무 지원: 병원, 약국, 보험, 홈케어, SSA·SSI 등 통역 및 사회복지 상담 등
-전문강사 지도: 헤어 컷. 매니큐어 서비스. 댄스 및 노래 교습. 당구·탁구 교습. 골프교습.
-야외행사: 벚꽃놀이, 애플피킹, 단풍 구경, 여름 야외 가든 바비큐, 야유회 등. 특히, 바비큐 날에는 뒤뜰 텃밭에서 직접 키운 고추, 호박, 깻잎 등을 풍성하게 맛볼 수 있어 인기최고.
-장기모범회원: 크루즈 관광 및 고국방문 여행 실시, 장기근속 회원 사망시 장례보조금 지급.
이처럼, 복지시설 및 각종 편의시설이 제공되는 참좋은 데이케어 센터는 한인 노인들에게 고향같은 편안함과 친교를 나누게 해 이민의 ‘외로움’을 ‘즐거움’으로 바꾸어 주고 있다.
■ 스태튼 아일랜드 참좋은 데이케어 센터(4ever Good Adult Daycare Center)
▲주소: 2980 Richmond Terrace, S.I. NY 10303
▲전화: 718-524-4564
▲4evergoodadultdaycare@gmail.com
▲오픈시간: 오전7:30~오후2:00 (월~토)
<
민병임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