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코리안센터(KCI) 샌프란시스코 세종학당(학당장 남기령)이 오는 6월 16일, 코리안센터에서 한국어 말하기, 쓰기 대회를 개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인 세종학당 재단에서 주관하는 이 대회는 전 세계 세종학당 수강생과 한국어·한국문화 학습자에게 한국어 학습 동기를 제고하고, 우수학습자 초청 및 장학사업을 추진하고자 진행되는 대표적인 행사다.
참가자들은 말하기, 쓰기 부문을 둘 다 참여하거나 한 부분을 선택할 수 있다. 부문별로 2가지 주제 중 하나를 골라서 진행하게 된다.
말하기 주제는 ▲내가 보는 한국, 한국인이 보는 한국 ▲가보고 싶은 대한민국의 도시와 소개하고 싶은 나의 도시이며, 쓰기 주제 ▲나는 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배우는가 ▲나의 모국어와 한국어의 비슷한 모습과 다른 모습이다.
18세 이상의 세종학당 수강생 및 일반 한국어 학습자 모두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단, 부모가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경우는 참가가 제한된다.
이번 대회 수상자들은 세종재단의 심사를 거친 후 결선 진출 자격을 부여받는다. 결선 진출자는 ‘우수학습자’로서 한국 초청 연수가 제공되고 연수 중에 열리는 결선 대회의 입상자들에게는 한국 대학 어학연수의 기회가 제공된다. 문의 klp@koreancenstersf.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