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새로운 컨포밍 융자 한도

2022-12-01 (목) 06:42:44 배준원 / Vice President Greenway Funding Group
크게 작게
2023년 새로운 컨포밍 융자 한도(conforming loan limit)가 공식적으로 발표됐다. 현재의 $647,200에서 $726,200로 대폭 상향 조정된 것이다. 지난해 상향 조정된 지 불과 1년 만에 다시 한 번 더 컨포밍 융자 한도가 꽤 큰 폭으로 늘어나게 됐다.
최근 수년간 꾸준히 이어져온 주택가격의 상승폭을 반영한 결과라고 본다. 상승하는 집값에 따라 융자 액수 또한 그에 상응해서 늘어나다보니 적절하게 뒤따른 시장조치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카운티마다 지역별로 각기 다른 시장 가격들을 반영해서 보다 더 실효성 있게 적용되는 Conforming High Balance 융자한도 또한 상대적으로 충분히 인상됐다.
특히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Fairfax, Loudon, Prince William, Montgomery, Prince George County 등의 Conforming High Balance 한도는 1년 만에 다시 기존의 $970,800에서 $1,089,300로 인상 폭이 상당하다. 사실상 점보융자인지 아닌지를 가늠하는 Conforming High Balance의 융자한도 증액은 그 의미하는 바가 남다르다.

최근 상승한 주택가격으로 인해 점보융자에 해당되는 주택들이 상당수 늘어나게 됐다. 이는 그만큼 높은 가격대의 주택 거래가 보다 용이해졌다는 점에서 부동산 시장에 아주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물론 그동안 급상승한 이자율로 예전보다 늘어난 페이먼트 부담으로 인해 융자를 얻는데 더 힘들어진 면도 있지만 통상 점보융자는 그 심사 과정 자체가 일반 컨포밍 융자에 비해 훨씬 더 엄격하고 요구조건이 까다로운 게 사실이다.


융자심사에 이미 일반 컨포밍 융자에 비해 더 높은 크레딧 점수와 더 많은 다운 페이먼트가 요구될 뿐만 아니라 소득심사의 기준 또한 더 엄격하고 그 외에 다양한 여러 제약들이 뒤따르는 점보융자는 사실 아무래도 많은 이들이 쉽게 얻을 수 있는 융자 프로그램과는 거리가 있었던 게 사실이다.
아주 작은 꼬투리로 융자가 거절됐던 점보융자에 비해 컨포밍 융자는 정형화된 심사규정에 따라 진행됨으로 돌발변수 또한 거의 없는 편이라 일반적으로 많은 이들이 큰 걱정 없이 비교적 수월하게 융자심사를 받아왔던 게 사실이다.

따라서 이번 한도 인상 조치로 인해 보다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컨포밍 융자의 혜택을 얻게 되는 주택가격대가 상향되면서 시장에 아주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이 되었다고 판단한다. 쉽게 말해 이번 인상 조치로 인해 대략 거의 140만불에 달하는 주택도 20% 정도의 다운만으로 심사과정이 까다로운 점보 융자를 피해 보다 수월한 컨포밍 융자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것이다. 이는 올겨울 그리고 내년을 향한 부동산 시장에 아주 긍정적인 뉴스로 작용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또한 최근 이자율 상승 모멘텀도 어느 정도 제동이 걸린 듯한 분위기에서 장기 모기지 금리가 다시 주춤하면서 하락반전을 기대하는 즈음에 발표된 이번 컨포밍 융자 한도 인상 조치는 향후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
문의 (703) 868-7147

<배준원 / Vice President Greenway Funding Group>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