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SF 마켓 스트리트 차 없는 거리로

2019-10-19 (토) 12:00:00 김경섭 기자
크게 작게

▶ ‘더 좋은 마켓 스트리트 프로젝트’ 통과

SF 도시교통청(SFMTA)은 15일 오후 SF 마켓 스트리트 2마일 구간을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에게 안전한 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일반 차량의 통행을 금지시키는 ‘더 좋은 마켓 스트리트 프로젝트’(Better Market Street Project)를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마켓 스트리트의 13가와 스튜어트 스트리트 구간은 시내버스와 보조교통 차량, 택시, 배달 목적 상업용 차량을 제외한 일반 개인차량과 우버나 리프트 같은 승차공유차량의 통행이 금지된다.

런던 브리드 시장은 “마켓 스트리트는 SF의 중심으로 이곳을 이용하는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작년에 마켓 스트리트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가 123건이며 주로 자동차와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와의 충돌 사건이다.

현재 35피트 넓이의 붉은 벽돌 보도는 37피트로 넓어지며 청소와 관리가 용이하도록 회색 콘크리트로 새로이 단장된다. 자전거 이용자는 보행자 도로를 이용하지 않고 따로 만들어진 버퍼 존(buffer zone)을 이용하게 된다. 자전거 이용자들은 보조교통차량들이 승차자들을 내리고 태우는 플렉스 존(flex zone)도 사용할 수 있다.

“더 좋은 마켓 스트리트 프로젝트”의 1단계는 2020년이나 2021년 초에 5가와 8가 사이부터 공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김경섭 기자 >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