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주택 융자와 크레딧 점수

2019-09-26 (목) 07:37:06 오 정 택 Sr. Mortgage Banker FitzGerald Financial Group In
크게 작게
주택 융자를 신청할 때 가장 좋은 조건의 융자를 허가 받기 위해선 역시 좋은 크레딧 점수를 유지해야 한다. 주택 융자를 신청하게 되면 융자 은행에서는 제일 먼저 융자 신청인의 크레딧을 조사하게 되고, 확인된 융자 신청인의 크레딧 점수에 높고 낮음에 따라 대출 승인의 여부가 결정됨은 물론이고, 허가 받을 수 있는 융자 프로그램, 이자율, 모기지 보험료 등이 결정되기 때문에 좋은 크레딧 점수를 유지하는 것이 주택 융자 수속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일 중에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택 융자에서 크레딧 스코어는 한마디로 융자를 빌리는 사람이 채무를 불이행할 수 있는 위험도를 측정하는데 쓰이고, 따라서 대부분의 주택 융자 은행들은 Equifax, Experian, Trans Union 이렇게 세 곳의 신용조사기관에 있는 융자 신청인의 기록들을 조사해서 그 기관들의 FICO Score(Fair Issac Co.)들을 받아 보게 되고, 이 세 곳에서 산출된 FICO Score들 중에 중간점수로 주택융자 수속을 하게 된다.

크레딧 점수는 보통 300?850 사이에 있는데, 일반적으로 주택융자를 허가 받기 위해서는 최하 620 이상의 크레딧 점수가 요구 되고, 적어도 700점에서 740점 정도의 크레딧 점수가 나와야 비교적 좋은 조건의 주택융자를 받게 된다.
크레딧 점수는 보통 얼마나 오랜 기간 크레딧을 잘 관리해 왔는지, 어떤 종류의 크레딧들이 있는지, 페이먼트가 늦은 적이 있는지, 쓸 수 있는 한도액에 비해 현재 발란스는 얼마나 있는지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에 따라 크레딧 점수가 산출 되게 되고, 여기에 잦은 신용 조회 또한 크레딧 점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크레딧 조회수가 전체 크레딧 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요소들보다 상대적으로 아주 작은 부분인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좋은 크레딧 점수를 유자하기 위해서는 모든 크레딧 계정들의 페이먼트가 연체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 한 2-3개 정도의 크레딧 카드를 비교적 적은 빚(Balance)만 유지하도록 하는 것도 크레딧 점수에 중요 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럼 이제 주택 융자 신청을 앞두고, 쉽게 할 수 있는 크레딧 점수 관리 방법 몇 가지만 알아보기로 한다.

우선 www.annualcreditreport.com에 가서 무료로 크레딧 리포트를 뽑아 본다. 본인의 크레딧 리포트에 어떤 내용들이 나오는지, 그리고 잘못 보고된 내용은 없는지 등을 확인해 보면서 크레딧 검토와 관리를 해보는 것이 꼭 필요하다.
그리고 www.optoutscreen.com에 가서 Opt-Out을 신청함으로써 본인의 정보가 매매되는 것을 방지하고, 융자 Sales전화나, Junk mail 등도 크게 줄일 수 있고, 실제로 Opting Out함으로써 크레딧 점수가 향상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그 동안 많이 사용하지 않은 경우라 해서 여러 개의 크레딧 계정들을 주택 융자 신청 전에 갑자기 폐쇄시키는 것도 안 된다. 특히 없애버린 것 중에 오래된 계정들이 있었다면, 그건 크레딧 점수에 악 영향을 미치게 된다.

VISA, Mastercard, AMEX등의 크레딧 카드들을 주로 Revolving Account라고 하는데, 너무 많은 Revolving Account들과 그 Balance(빚)들은 보통 크레딧 점수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렇다고 주택 융자신청 직전에 모든 Revolving Account들의 빚들을 다 갚아 버리는 것은 크레딧 점수에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한다. 오히려 한두 개 정도의 Revolving Account에 소액의 Balance(한도액의 30% 미만)를 남겨놓는 것이 크레딧 점수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문의 (301) 346-7777

<오 정 택 Sr. Mortgage Banker FitzGerald Financial Group In>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