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북한의 핵무기, 쓸모가 있을까?

2019-03-08 (금) 조성내/컬럼비아 의대 임상 조교수
크게 작게
북한 수령이 지난 25년 동안, 전직 미국 대통령들을 멋지게 둘러먹었다. 북한 수령의 머리가 특중하게 영리한지 혹은 3명의 전직 대통령들이 비교적 머리가 둔한 편인지? 하여튼 이번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는 결코 속지 않겠다고 국민들 앞에 다짐을 했다. 트럼프도 거짓말을 남 못지않게 잘 하면서도 그래도 참말을 할 때도 많다.

북한이 핵무기를 갖고 있다고 해서 특별한 혜택이나 이득이 있을까? 미국이나 한국의 침략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서 라고? 이런 것은 난센스다. 미국이나 남한이 북한을 침공하면, 개성에서 날라 오는 장사폭탄이 서울을 쑥대밭으로 만들어버릴 것이라는 것을 뻔히 알고 있는데 왜 북한을 침공하겠는가. 침공하지 않는다. 설령 미국이 북한을 침공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중국이 가만히 있겠는가? 중국이 다시 북한을 도와주어서 전쟁은 커지고 만다. 그래서 미국이나 남한은 결코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

왜 미국이 북한의 핵무기를 제거하려고 안간 힘을 쓰고 있는 줄 아시는가? 북한이 핵무기를 소유하게 되면 제일 먼저 일본과 한국이 핵무기를 만든다. 대만,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그리고 터키도 핵무기를 원한다. 온 세계가 핵무기를 원한다. 그렇게 되면 테러리스트들이 쉽게 핵무기를 획득할 수 있다. 세계는 위험천만한 곳이 되어버린다. 그래서 미국이 앞장서서 핵무기 확장을 방어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7~8개의 나라가 원자탄을 소유하고 있다. 일본의 히로시마 이후, 어느 나라도 원자탄을 사용하지 않고 있고 그리고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원자탄을 사용하면, 그 나라는 즉사발이 되고 만다. 원자탄만 갖고 있을 뿐, “네가 내 나라를 치면” 원자탄으로 보복하겠다고 위협만 하고 있을 뿐이다. ‘위협용’ 이외 현재로선 사용가치가 없다.

북한이 설령 원자탄을 가질 수 있다고 가정해보자. 북한은 결코 원자탄을 사용하지 못한다. 사용했다하면 북한 정권은 순식간에 망한다. 사용할 수 없는 원자탄을 갖고 있음으로 해서 얻는 이득은 뭘까? 위협하기 위해서 핵무기를 가진다고? 인민들은 배가 고파 굶어죽어 가고 있는데!

원자탄을 소유함으로 해서 생기는 손해는 아주 많다. 경제 재제를 받아서 북한의 경제가 일이년 내로 붕괴될 위험이 크다. 경제가 붕괴되면 인민들은 외국으로 도주하려고 한다. 하지만 외국으로 도주하지 못하도록 길을 꽉 막아놓았기에, 대부분의 인민들은 굶어죽는다. 어떤 인민들은 봉기를 일으킬 것이다.

북한은 핵무기를 갖느냐? 혹은 인민들을 굶어죽이느냐? 둘 중에 하나를 택해야만 한다. 제발 현명해지기를 바란다. 빨리 원자탄을 없애버리고, 미국하고 손잡고, 북한의 경제를 발전 부흥시켜주기를 바란다. 북한의 경제가 좋아지면, 남북평화통일은 스스로 혹은 우연히 언젠가는 이루어질 것이다.

<조성내/컬럼비아 의대 임상 조교수>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