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지윤양 가주 과학,엔지니어링 경시대회 입상
2018-05-09 (수) 12:00:00
이수경 기자
문지윤(미국명Christina Moon, 몬트레이국제학교 International School of Monterey 7학년)양이 오랜 역사와 최대 규모를 가진 캘리포니아 주 과학 및 엔지니어링 경시대회에서 입상 했다.
문지윤 양은 지난 4월 23~24일 LA USC에서 열린 제 67회 캘리포니아 주 과학 및 엔지니어링 경시대회에서 입상과 함께 다음 단계인 전미 국가(National) 과학 예선대회에 진출하는 영예를 얻었다.
이 날 문 양은 모두 23개 분야 (category)로 나눠서 치러진 대회에서 특별상인 지질과학분야 1위, 환경과학 분야 4위를 수상했다.
이 경시대회는 캘리포니아 주 각 카운티에서 진행된 예선대회를 통과한 397개 학교의 1000여명의 학생들이 795개의 다양한 연구작품을 가지고 결선 경합을 벌였다.
문 양은 ‘비로 인해 호수로 유입되는 침전물이 수질오염을 일으키게 되는 원인’을 물벼룩의 번식률과 심장박동 수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밝혀냈다.
문양은 몬트레이시 3곳의 호수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각 호수의 수질오염도에도 차이점이 있음을 밝히고, 그 차이점은 호수 주위의 인공 구조물의 밀집도와 상관이 있음을 알아냈다.
문 양은 몬트레이시의 호수에서도 수질오염이 진행되고 있음을 사람들에게 알려 오염의 진행을 막고 모든 생물이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
이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