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코데인·트라마돌 함유 기침약…호흡곤란 위험 ‘어린이 사용금지’

2017-05-02 (화)
크게 작게
코데인·트라마돌 함유 기침약…호흡곤란 위험 ‘어린이 사용금지’

FDA는 어린이와 모유수유하는 여성에게 코데인, 트라마돌이 함유된 처방약 사용을 금지했다.

최근 연방 식품의약청(FDA)은 12세 미만 어린이에게 치명적인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는 코데인(Codeine)과 트라마돌(Tramadol)이 들어 있는 약 사용을 금지할 것을 강력 경고했다.

코데인과 트라마돌 모두 오피오이드(opioid) 계열 진통제로 주로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성인 기침 및 감기약에 코데인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들이 있다.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도 코데인이나 트라마돌이 들어 있는 기침약을 복용하면 아기에게 위험한 수치의 오피오이드를 모유를 통해 전달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영유아의 경우 오피오이드가 모유를 통해 전달되면 지나치게 잠을 많이 자거나, 모유 수유에 어려움을 겪거나, 심각한 호흡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다.


물론 FDA는 트라마돌의 어린이 사용은 승인하지 않은 바 있다.

12~18세 사이라도 편도선 절제술, 아데노이드 절제술 등을 한 후 통증 치료를 위해 트라마돌은 처방될 수 없다. 또한 12~18세 사이 비만, 수면성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호흡기가 약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없다.

트라마돌은 성인에게만 통증 치료를 위해 처방된다. 코데인의 경우도 단일 성분은 성인 처방전이지만 몇몇 주에 따라 오버-더-카운터로 코데인 성분이 포함된 약이 판매될 수 있으므로 약 포장지에 적힌 라벨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또한 부모의 약을 어린이에게 주는 것도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