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의/학/카/페] 퇴행성 관절염 주원인은 “지방·탄수화물 과다 섭취”

2017-04-25 (화)
크게 작게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의 원인은 관절을 지나치게 사용해서가 아니라 포화지방과 정제된 탄수화물 과다 섭취일 수 있다는 최초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호주 퀸즐랜드 공대 보건·생의학 혁신연구소의 샤오인 박사는 포화지방과 단순 탄수화물 과다 섭취가 관절의 뼈와 뼈 사이에서 압력을 흡수해 주는 연골의 대사에 변화를 가져와 연골을 약화시키고 결국은 관절염을 유발한다는 동물실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 등이 18일 보도했다.

단순 탄수화물은 자연 상태가 아닌 정제된 탄수화물로 설탕, 고과당 콘 시럽 등에 들어있으며 여기에 고지방을 섞으면 건강에 좋지 않은 이른바 ‘정크푸드’(패스트푸드)가 된다.


일단의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엔 옥수수 전분으로 된 먹이를, 다른 그룹엔 단순 탄수화물과 20%의 포화지방으로 구성된 먹이를 16주 동안 계속해서 먹인 결과 단순 탄수화물과 포화지방을 먹은 쥐들이 관절의 연골이 손상되면서 퇴행성관절염과 유사한 변화가 나타났다고 샤오 박사는 밝혔다.

포화지방은 관절 전체 조직에 염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 결과는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이 정제된 탄수화물과 포화지방 과다 섭취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