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교육칼럼/ Do College Right 1(올바른 대학 선택)

2016-11-28 (월) 최희봉 하트랜드 교육 대표
크게 작게
대학을 정하는 문제는 그리 간단하지 않다. 수차례 칼럼을 통해서 피력한 바 있지만,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열어가는 데는 많은 길이 있다.

하지만, 어떤 경우가 우리 아이에게 가장 합당한지를 정하는 문제는 그리 쉽지 않다.
대학을 정하기 전에 우리 자녀들의 미래에 대해서 먼저 생각하고 지원해 해주어야 한다. 아주 구체적으로 도와줘야 한다. 현재 12학년 학생들이 대학을 정하는 문제로 고민이 될 수 도 있다.

필자는 학생들이 자신의 인생의 진로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노트에 적고 action plan을 만들어 나갈 것을 권고한다. 애플 컴퓨터 창시자 스티브 잡스가 한 이야기를 우리는 경청할 필요가 있다. 2010년 한 인터뷰에서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얘기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즉흥적으로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지 않는다. 오직 3%만이 자신의 인생에 대한 청사진을 만드는데 진지한 행동을 취한다. 나는 그말에 동의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97%)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시간보다 샤핑리스트를 적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상담을 통해서 솔직히 느끼는 점은 대부분의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진지하게 미래에 대한 계획을 적거나 실행에 옮기기 보다는 주위의 이야기를 기초로 막연하게 기다리고 있다. 막바지 deadline 이 되어서야 부랴부랴 서두르는 모습도 본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정하는 일에는 많은 노력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시간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방학을 이용해서 학생들이 꾸준하게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위해서 봉사, 리더십, 인턴십, 캠프 등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다.

대학을 선정하기 전에 자신의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커리어를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런 과정에서 대학선택의 기준이 정확히 잡히게 된다. 소프트뱅크 회장 손정희씨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다. 손회장는 19세에 '인생 50년 계획'을 세웠다. 적어도 20대에 이름을 알리고, 30대에 1000억엔의 자금을 비축하고, 40대에 승부수를 던지고, 50대에 사업을 완성하여, 60대에 후계자에게 인계한다는 구상이었다. 19세때 미국에서 유학을 하면서 짬을 내 돈을 버는 목표를 세우고 실행에 옮겼다.
우리 자녀들이 대학을 가는 정확한 목적을 정해야 한다. 그러면 장래진로와 대학선정이 좀더 명확하게 나타나게 된다. 그런 과정에서 Financial Aid 부분도 자연스럽게 준비가 되게 된다. 특히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부모들은 자녀의 준비 및 재정보조를 받는 부분에서 유리한 점이 많다. 미리 플랜만 잘하면 교육비를 많이 절감할 수 있다. 8학년에서 10학년까지의 자녀를 두신 분들은 좀더 구체적으로 자녀의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해야 한다.
현재 12학년들도 자신이 원하는 수준의 대학에 입학이 어렵다고 할지라도 다른 길이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꾸준히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며 스티브 잡스가 얘기한 지혜로운 3%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기를 권한다. 필자의 제자의 경우를 보면 이 학생은 콜롬비아 대학을 진학하기 원했지만, 여의치 않았다. 웨체스터 커뮤니티 칼리지를 거쳐서 결국은 컬럼비아 대학에 진학했다. 지금은 졸업해서 엔진니어로 성공적인 삶을 이어가고 있다. 인생은 마라톤과 같다. 자기의 페이스르 유지하고 완주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계도 없는 건물이 없듯이 성공하는 인생에는 인생의 설계도가 반드시 있다. 대학 입학을 준비하면서 인생의 설계도 준비하는 기회를 반드시 갖기를 권한다.
다음편에는 구체적인 Do College Right에 대해서 지속적인 칼럼을 개재하도록 하겠다.

■ 장학금 정보
Jackie Robinson Foundation Minority Scholarships
Deadline: June 15th
재키 로빈슨 장학재단은 재능있는 Minority 12학년을 대상으로 $24,000의 장학금을 4년 동안 지급한다. 자격조건은 미국 시민이어야 하며, 성적이 우수하고, 리더쉽 및 커뮤니티 봉사 기록이 있어야 한다. 또한 ACT 혹은 SAT 성적도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연락처를 이용하거나 웹사이트를 참조하기 바란다.
연락처: Jackie Robinson Foundation Minority Scholarships
75 Varick St. 2nd Floor
New York, NY 10013
(212) 290-8600
scholarships@jackierobinson.org
웹사이트: www.jackierobinson.org

<최희봉 하트랜드 교육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