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건강칼럼/ 족부의학 관련 일자리와 창조경제

2013-12-31 (화)
크게 작게
장원호

요즘 고국에서는 창조경제, 새 직업군 창출, 일자리창출 등 청년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주려는 많은 정부차원의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족부과의사를 비롯한 족부의학 및 관련 전문직은 미국의 한인 커뮤니티에서는 물론 한국 내에서도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분야이다. 새해를 맞이하여 한인 청년들과 고국의 청년들을 위해 아직은 새로운 족부의학관련 직업군인 족부기공사(C. Ped)를 소개하고자 한다.  C. Ped는 Certified Pedorthist의 줄임말로서 족부기공사는 신발과 신발의 부수적인 장치를 만드는 분야로서 족부의 밸런스와 인공 보형물 (의학용 깔창), 신체 균형을 위한 신발보정 그리고 균형 잡힌 신체를 위한footwear fitting 그리고 건강한 신체를 위한 신발의 제 구성을 담당하는 전문분야이다. 

2012 ABC (American Board of Certification in Orthotics and Prosthetics)의 보고서에 따르면 7000개가 넘는 기관이 창출되었고 2011년보다 11%로나 상승한 한 해에만 14000명에 이르는 족부의학에 관련된 인원을 창출하였고 사업적으로나 의료발전으로나 굉장히 높은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증가세는 매년 높아질 전망이다. 실제로 삶의 질의 향상속도에 맞추어 전문 인력의 수요가 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의 족부기공사의 자격승인 및 심사는 BCP (Board for Certification in Pedorthics)가 담당하고 있으며, BCP는 American Academy of Orthopedic Surgeons(미국 정형외과 학회)과ABC (American Board of Certification in Orthotics and Prosthetics)에 의하여 승인을 받은 공식기관이다.


족부기공사는 ABC의 관리 하에 환자를 치료하는 것으로 ABC는 GED 족부기공사에게 족부환자의 고통과 발과 발목의 고통을 개선과 방지를 위해 족부의학장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격조건은 고등학교 졸업이나 대학교졸업 이어야 하며, NCOPE 를 1,2,3단계를 통과해야 하며, 1000시간 이상의 족부의학 환자를 보조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족부기공사는 손상되고 불균형적인 족부를 균형 있고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 족부기공사 면허자격을 가진 고도의 의료 전문직(specialist)이다. 족부기공사는 단순히 교정 장치만 제작하는 것만 아니라 족부의료 팀의 한 일원으로서 보형물제작 계획에 참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정부의 허가 하에 독립하여 직접 족부기공소를 운영하기도 한다. 

미국에서는 족부기공사는 족부의사의 의료를 지원하고 발과 하지에 필요한 모든 보형물을 만드는 의료기사이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료지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일반인들이 단순히 걷고 뛰는 기능만이 아니라 다리의 멋과 건강에 대해서도 관심을 쏟고 있어 족부기공사에 대한 수요도 급 증대 되고 있다. 일단 족부기공사가 되려면 수공능력과 함께 치밀함과 관찰력이 있어야 하며 어느 정도의 예술적인 감각도 있어야 한다.

족부과의사와 족부기공사의 관계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치과의사와 치기공사의 예를
들어본다. 우리가 흔히 치아에 문제가 생겨 치과를 찾게 되면 치과 의사가 진단하여 필요할 경우엔 의치를 하거나 부분적으로 금관을 씌우기도 하고 교정 장치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치아의 대체물이나 장치물을 제작, 수리, 가공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치과기공사이다. 치기공사는 치과의사의 처방에 따른 의뢰사항에 맞게 대체물이나 보완물을 제작하게 된다.

치과기공사는 의료기관의 치과기공실이나 치과기공시설에서 치과진료에 필요한
치과보철물, 충전물 또는 교정 장치 등의 치료 장치를 제작하는 업무에 종사하게 된다. 치과기공사의 주된 작업은 보철물 제작이다.

이처럼 족부기공사도 족부의사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족부기공사는 환자가 족부의학과를 찾게 되면 족부의사가 진단하여 필요할 경우엔 수술을 하거나 교정장치추천 하기도 한다. 이러한 족부의 보형물 이나 장치물을 제작, 수리, 가공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이 족부기공사인 것이다. 수술을 가급적으로 피하고 보정물과 의학용 깔창으로 수많은 질병과 균형과 미를 창조할 수 있기 때문에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부터 미용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여성들까지 족부과의사와 족부기공사가 제작한 의료용 교정깔창(Orthotics)에 많은관심을 보이고 있다.

 삶의 질의 향상으로 다리에 관심이 많아진 탓에 수많은 전문인력을 창조할 수 있는 족부기공사는 족부의사의 처방전에 의한 의뢰사항에 맞게 대체물이나 보완물을 제작 및 보형을 하게 됩니다. 족부기공사는 의료기관의 족부기공실이나 족부기공시설에서 족부진료에 필요한 족부보형물, 신발 또는 교정장치(의학용 깔창) 등의치료장치를 제작하는 업무에 종사하게 된다.

족부기공사는 족부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족부의사의 진단 후 의뢰에 따라서
족부기공사(족부기공소, 족부기공실)에서 보정물, 교정장치, 그리고 의학용 깔창 등을제작하거나 신발의 맞춤형 가공 및 기타 업무에 종사하는 의료기사이고 주요 업무는 족부보정물 제작이다. 보형물이란 족부 관련 근육과 뼈를 족부의학용 재료를 이용하여 근육 및 뼈 기능과 외관을 회복시켜 주거나 밸런스를 맞추어주는 는 인공적 보형물이다.

작업과정은 족부의학 재료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며 기공소의 규모에 따라 분업 전문화되어 있는 곳이 많이 있다. 보형물 제작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족부의학 병원에서 환자 족부 상태를 3D로 스캔을 해 뜬 석고 모델을 먼저 만들게 된다. 그 다음 석고모델의 전처리 작업을 거친 후 의학재료를 이용하여 의학용 깔창이나 신발 등의 보형물 등을 만든다.

또한 다리의 밸런스를 위한 교정장치 등과 같은 치료를 위한 보형물 등도 만든다. 그리고 완성된 보형물이 석고모형에 정확히 맞는가를 확인한 다음 족부 병원에 보내게 되면 보형물 제작 작업이 완료된다. 족부의학 보형물은 족부의료의 효과와 큰 영향을 미치며 또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