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치킨누들 수프

2011-02-02 (수)
크게 작게

▶ 따끈한 국물 한 술 감기‘뚝’

닭·당근·양파 넣고
진한 국물 우려내
단백질·수분 공급
먹는 영양 치료제

감기에는 왜 치킨누들 수프가 좋을까?

살이 절로 찢어지도록 부드럽게 익힌 닭고기, 파스타의 그것과는 다른 흐물거리도록 푹 익은 에그누들과 함께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들을 건더기로 함께 먹는 치킨누들 수프는 미국의 식단에서 엄마가 자주 만들어주는 컴포트 푸드 중의 하나이다.


특별히 날씨가 추워지거나 몸살감기가 왔을 때 마치 집에서 민간요법을 처방하듯 엄마들은 재빨리 치킨누들 수프를 끓여낸다. 실제로 치킨 누들 수프는 감기를 낫게 하는 대표 음식으로서 12세기부터 만들어 오던 역사 깊은 음식이라고 한다.

‘더 햄튼스 다이어트 쿡북’(The Hamptons Diet Cookbook)의 공동 저자이자 내과의사 프레드 페스카토어(Fred Pescatore)는 치킨누들 수프는 감기에 걸린 사람에게 가장 좋은 영양 치료제 역할을 하는 음식이라고 하였으며, 2000년도 네브래스카 대학교 연구에서는 닭고기 수프가 호흡기 감염을 감소시키는데 사실상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는 것을 밝혀내기도 했다.

그러면 치킨누들 수프의 어떤 점이 감기증상에 도움을 주는 것일까?

염분 함량이 낮은 수프의 국물은 충분한 수분 섭취를 도와주어 감기로 인해 생긴 충혈을 완화하고, 점액(콧물)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부드럽게 익은 닭고기에는 항산화 무기질인 셀레늄과 아연이 풍부하면서 동시에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균형 잡힌 영양공급이 필요한 아픈 사람들에게 매우 적절한 음식이 맞다.

셀러리와 마늘의 은은한 향이 치킨 냄새를 잡아주고, 잘 익은 당근과 보들보들한 누들에 푹 우러난 진한 국물까지 있으니 하찮아 보이는 형태에 비해 먹으면서 얻는 만족감이 매우 큰 음식이기도 하다.

만드는 방법 또한 쇠고기 무국 끓이듯이 채소를 먼저 볶다가 스톡을 부어 푹 끓여 누들과 치킨을 넣고 익혀주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만들 수 있다. 좋은 재료를 쓰고 조금만 정성을 들이면 맛이 없을 수가 없는 음식. 가족이나 친구가 아플 때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치킨누들 수프 레서피를 알아보자.

■재료


올리브오일 2큰 술, 양파 1개 썬 것, 마늘 4톨 다진 것, 당근 2개 깍둑썰기 한 것, 셀러리 줄기 2개 깍둑썰기 한 것, 월계수 잎 1장, 치킨스톡 2쿼터, 에그누들 8온즈, 익은 치킨 살 1 ½컵, 소금과 후추 약간, 파슬리 다진 것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 당근, 셀러리와 월계수 잎을 넣고 양파가 투명하게 익을 때까지 볶아준다.
2. 치킨 스톡을 붓고 채소가 부드럽게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3. 2에 누들과 치킨을 넣고 누들이 잘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4. 그릇에 담고 파슬리를 뿌린다.

*치킨 스톡은 시판용은 염분 함량이 높아 짠 맛을 내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용 전에 먼저 간을 보도록 하고 필요에 따라 물을 더해 조절해서 사용하도록 한다.

집에서 만들고 싶다면 치킨 1마리(3 ½파운드)+당근 2개+셀러리 줄기 3개+양파 2개+통마늘 1개+월계수 잎 2장+통후추 1작은 술에 물 3쿼터 정도를 붓고 1시간~1시간 30분 정도 끓여낸 후, 치킨이 다 익으면 꺼내어 살을 발라내서 보관하고, 스톡은 체에 한번 걸러내고 사용한다. 식혀서 냉장보관할 경우 일주일 정도까지 보관 사용할 수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