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실패의 원인

2010-12-25 (토)
크게 작게
영국 수상을 역임한 처칠의 실패 이력서이다. 성적불량으로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였고, 전쟁터에서는 포로로 붙잡혔고, 선거에 출마했으나 갑작스런 맹장염으로 낙선하였고, 노후를 위하여 모은 전 재산을 주식에 투자하였으나 대공황으로 모두 날렸고, 장관자리에 올랐으나 탄핵을 받아 쫒겨 났다.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을 설립한 할렌드 샌더스의 실패 이력서이다. 6세 때에 아버지가 사망하였고, 어머니로부터 버림받았고, 타이어 판매원, 소방수 등 여러 직업을 전전하였다. 40세에 주유소 및 레스토랑을 개업하였고, 사고로 아들이 사망하였고, 아내와 이혼하였고, 작은 식당을 개업하였으나 파산, 주유소 주유원으로 근무하였다. 65세의 나이에 주정부 보조금 105달러로 레스토랑을 다시 창업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이 패전하게 된 원인은 1941년 동부전선에서 소련을 기습 공격한 바르바로사 작전이었다. 승승장구하던 독일군은 히틀러의 명령에 따라 소련을 침공한 것이 패전의 원인이 되었다. 군사작전의 귀재 나폴레옹은 이길 수 있는 지형을 골라 전쟁을 치렀다. 이길 수 없다고 판단되면 전쟁을 회피하고 우회하였다. 그러나 나폴레옹도 소련을 침공하여 모스크바에서 추운 겨울을 넘기지 못하고 후퇴한 것이 패전의 원인이 되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일본을 통일하고 군신들에게 더 이상 나누어줄 토지가 없자 조선을 침공하여 패전한 것이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몰락하게 된 원인이었다. 독일의 명장 롬멜이 전쟁말기에 작전을 제대로 성공시키지 못하고 패전하게 된 것은 연료 보급을 충분히 받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패전에는 원인이 있다.

조나라 양왕은 왕어기로부터 수레 모는 방법을 배웠다. 세 차례나 말을 바꾸어가며 경주를 했는데 그 때마다 조왕은 왕어기에게 뒤졌다. 조왕은 왕어기가 수레모는 방법을 다 가르쳐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왕어기는 “기술을 모두 가르쳐 드렸으나 그것을 잘못 사용하셨습니다”라고 말하였다. 그는 말과 수레와 수레 모는 자의 마음이 조화를 이루어야 빨리, 멀리 갈 수 있다고 말하였다. “왕께서는 앞설 때는 신에게 따라잡힐 까봐 초조해하셨고, 뒤졌을 때는 신을 따라 잡으려고 초조해 하셨습니다. 말과 조화를 이루지 않고 마음을 신에게 두었기 때문입니다”고 왕어기는 말하였다.


한 청년이 꿈을 이루려 고향을 떠나기로 하였다. 고향을 떠나면서 촌장을 찾아가서 인사를 드렸다. 그 촌장은 그 젊은이에게 두 가지 인생 조언이 있다고 하면서 그 중 한 가지를 말해주었다 “두려워 말라!”였다. 그 후 30년이란 세월이 지난 후 그 청년은 중년이 되었다. 여러 가지 시련과 실패도 경험하였고, 어느 정도 성공도 거두었으나, 그 촌장의 나머지 한 가지 조언을 듣지 못해 아쉬워하였다. 다시 고향을 찾아왔을 때 그 촌장이 세상을 떠날 때 그 젊은이가 다시 찾아 올 때 주라고 남겨둔 편지를 보았다. 그 편지에는 이렇게 적혀있었다. “후회하지 말라!”극심한 불경기 가운데 오바마 대통령의 경제적 지도력을 불평하는 이야기를 듣는다.

지난 20 년간 호경기, 과도한 이라크 전비 지출, 과도한 주식 투자, 주택가격 상승 등, 이 모든 것 때문에 벌어진 불경기를 오바마 대통령이 무슨 재주로 임기 4년 만에 해결할 수 있겠는가? 어떻게 이명박 대통령 한사람의 노력에 의하여 대한민국이 선진국 대열에 들어갈 수 있겠는가? 우리가 실패할 때 그 것은 국가 탓인가? 남의 탓인가? 미국 주택의 23%가 깡통 주택이라고 한다. 주택을 팔아도 은행 빚을 갚을 수 없는 주택이다. 주택이 깡통주택이 된 것이 어디 당신의 잘못인가? 당신의 잘못도 아니다. 그렇다고 국가나 남
의 탓으로 돌리지 말자. 성공한 사람일수록 실패를 경험한다, 명장도 패전을 경험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불경기의 원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후회하지 말고 다시 시작하자. 절망을 극복하고 내일을 바라보면 어떨까?

김헌태(뉴욕청소년센터 사무총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