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여자의 남자 다루기 10계명

2010-05-24 (월)
크게 작게
윤석빈 (교도소 심리학자)

여성주의자의 말에 의하면 인류의 역사는 남자에 의하여 쓰여졌다고 한다. 그 이유는 인류의 역사는 남자중심의 역사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여자란 무엇인가, 여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따위의 질문을 그리하여 남성 중심주의 문화의 중요한 측면을 보여주는, 말하자면 여자는 남자의 성적 호기심의 대상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남자 특유의 질문이 된다는 것이다. 만일 남자와 여자가 진정으로 동등한 위치의 존재라면 여자들도 ‘남자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던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물음의 대답은 여자들에게 유용한 지식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여자들의 남자에 대한 견해는 대체로 너무 가혹하고 부정적이라는 관점이 있고 거기에 따른 남자들의 위축감은 근래에 심심지 않은 화제거리로 돌고 있다.
여자도 여자 나름이요, 남자도 남자 나름일 테니까 한 여자가 가지고 있는 남자에 대한 지식이 어느만큼 정확한지는 측정하기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 영국 여류소설가 자네트 윈터슨의 남자에 관한 지식, 곧 남자를 다루는 열 가지 계명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1계명: 남자를 즐겁게 해주는 것은 매우 쉽다. 그러나 남자는 이내 싫증을 느끼고 새로운 즐거움을 찾기 때문에 한가지를 계속해서 오래 즐기지는 못한다. 2계명: 남자는 쉽게 정열을 불태운다. 그러나 그 정열을 지속하지는 못한다. 3계명: 남자는 항상 부드러운 여자를 좋아한다. 그러나 강한 여자 없이는 그의 생애를 망친다. 4계명: 남자는 그의 깨어있는 모든 시간을 정신을 집
중하는 일에 매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못된 짓을 한다. 5계명: 남자는 자신은 무겁고 여자는 가볍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가 말썽을 부리거나 부담스러워지면 물속에 처넣어 버리면 된다. 6계명: 남자는 남자들끼리 함께 어울려다니게 내버려두는 것이 좋다. 자기들끼리 함께 모여 술을 퍼먹든지 머리가 터지도록 경쟁을 하여 기진맥진해질 것이다. 그러는 사이에 여자는 아무 방해없이 자기의 삶을 영위하면 된다. 7계명: 그대의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간직하고 있는 비밀을 남자에게 절대로 알리지 말라. 만일 그 비밀이 그 남자 자체일지라도 그것을 남자에게 절대로 말하지 말라. 8계명: 남자가 그대
에게 돈을 달라거든 절대로 주지 말라. 9계명: 그대가 남자에게 돈을 달라고 했을 때 주지 않거든 그가 가지고 있는 가장 비싼 것을 팔아 가지고 즉시 그를 떠나라. 10계명: 그대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무기는 모든 남자는 자신이 여자가 무엇인지를 안다고 믿고 있다는 사실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