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임우성 의 ‘주택보수 완전정복’ - 실내문 (Interior Doors)

2010-01-28 (목)
크게 작게
문(Doors)

문(Door)은 방과 복도 외부와 내부를 연결 통행케 하여줄 뿐 아니라 개인적인 공간(Privacy)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하는 요소인데 주택에 있어서 가장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이는 미적으로 중요한 건축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외부(Exterior)용 도어와 비교하여 내구성이나 날씨 변화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인데 이와 같은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실내(Interior) 도어도 외부 충격으로부터도 강하며 습기나 온도변화, 방음이 우수하며 도장(Paint) 등의 마감이 우수한 도어를 선택 하여야 할 것이다.


몰딩(Molding), 벽지(Wall Paper), 페인트(Paint)와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주택 내부의 건축(Architectural) 장식적 요소로 인하여 특별히 자재의 고급화 및 인건비 비중이 아주 높은 고급주택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하겠다.


문의 종류

문은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재료에도 불구하고 외관상으로 볼때 평면(Flush) 도어와 장식(Panel) 도어로 나눌 수 있는데 평면 도어는 말 뜻 그대로 아무 문양이나 장식이 없는 평면 형태의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도어이다.

주택에서 주로 시공되는 가볍고 도어 내부가 비어 있는 홀로우 코어(Hollow Core)는 문 테두리에 설치된 각재 양면에 라왕(Rauan) 합판을 덧대어 생산되어 왔는데 무게를 줄이고 강도를 높이기 위해 벌집(Honey Comb)과 같은 종이(Card Board)로 채워져 있으며, 비교적 내구성이 약하고 페인트 등이 흡습성이 높아 최근에는 합성 합판(Masonite)으로 마감된 도어가 광범위하게 시공되고 있는 실정이다.

고급 재질로는 자작나무(Birch)나 고급 하드우드인 매이플(Maple) 혹은 오크(Oak) 합판(Veneer)으로 마감 생산되고 있다.

고급 도어의 경우에는 도어 내부가 나무나 합성 물질로 채워져 있는 솔리드 코어(Solid Core)로 제작되고 있으며 상업용뿐 아니라 주택에도 널리 시공되고 있다.

장식 도어는 외관상으로 도어 테두리(Style)와 중간 라인(Rail)부분의 내부를 가구 제작과 같이 서로 다른 부분을 조합하여 돌출(Raise)시키거나 음각(Engrave)시키어 다양하고 아름다운 외관을 창출해 낼 수 있는데 최근에는 대량 생산 추세와 경제적인 이유로 MDF(Medium Density Fiberboard)라는 재료로 장식 모양을 압착하여 제작한 후 프라이머 칠이 되어 생산이 되므로 내구성 경제성 및 아름다움이 겸비된 도어를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문의 규격


실내 도어는 여러 종류의 규격으로 생산되고 있는데, 일단 표준도어를 예로 들어 평면(Flush), Hollow Core, 1과3/8인치 두께에 30인치 폭에 6피트8인치 높이는 ‘3068’이라 하고 만약 36인치 폭에 7피트 높이면 ‘3670’이라 한다.

표준 도어의 폭은 옷장 도어의 폭인 24인치부터 장애자 도어의 폭인 36인치이며, 높이는 6피트8인치가 표준이다. 만약 표준 사이즈 이외의 도어는 커스텀 오더(Custom Order)를 요하며 가격이 매우 높다.

참고로 Solid Core 문의 두께는 1과3/4인치이다.

임우성 / 칼 시티 컨스트럭션 대표
(562)404-482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