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은 무엇에나 호기심을 갖는다. 집안에서 쉽게 발견되는 기침약, 두통약, 아스피린 등 가정상비약 역시 아이들의 호기심 대상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약은 어린이들에게는 위험한 도구가 될 수 있다. 각종 약 포장지에 쓰인 ‘어린이들 손에 닿지 않게 하세요’란 경고 문구는 가볍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 잘못된 약품 보관으로 예기치 않은 사고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미 국립안전협회(National Safety Council)가 제안하는 어린이 약 위험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체크한다.
-아이가 손에 닿지 않을 것이라고 안심하는 장소 역시 주의해야 한다. 모든 약은 아이의 손이 닿게 해서는 안 된다.
-어린이가 쉽게 열지 못하는 약병 뚜껑(child-proof lids)이 부착된 약을 구입한다. 또한 약병 뚜껑은 잘 닫혀져 있는지 꼭 살핀다.
-어린이 앞에서 약을 꺼내지 않도록 한다. 약을 복용할 때 사탕이라고 속이거나 사탕처럼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혹시라도 아이가 사탕인줄 잘못 알고 먹을 수도 있다.
-약을 버릴 때도 주의한다. 어린이가 찾아서 갖고 놀거나 입으로 삼킬 수 있으므로 약을 버릴 때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아이가 잘 찾을 수 있는 곳이나 삼키기 쉬운 곳에 놓지 않도록 주의한다.
-위험한 약품은 잠금장치가 있거나 혹은 아이가 쉽게 열지 못하는 박스에 보관한다.
어린이 약품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손에 닿지 않게 가정상비약을 보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