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원 소아과 전문의
원 인
어떤 것이 피부에 접촉되서 생긴 피부 발진을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한다.
옻나무(poison ivy), 독 오크(poison oak), 독 수마크(poison sumac) 등 여러 종류의 나무나 풀, 고무, 금이나 니켈 등의 금속, 머리 염색약, 화장품, 약물, 물감 등에 접촉될 때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흘린 콧물이나 침으로 코밑이나 아랫입술 주위 피부에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신발에서 나온 물질로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증 상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 정도, 생긴 신체 부위 등에 따라 증상이 다르다.
접촉성 피부염은 아토피성 체질이 있는 아이들에게 더 잘 생긴다.
또 기관지 천식, 습진, 알레르기성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을 과거에 앓았거나 현재 앓고 있는 병력이 있는 아이들에게 접촉성 피부염이 더 잘 생긴다. 신체의 어느 부위든 가리지 않고 접촉된 피부에 생길 수 있다. 어느 것이든지 잘 접촉될 수 있는 얼굴, 팔, 다리, 손발 등의 피부에 더 잘 생긴다. 화장품 등을 바른 눈썹이나 입술, 귀걸이, 팔지, 반지 등을 낀 귀나 팔, 또는 손가락 등에 접촉된 것으로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접촉성 피부염이 생긴 피부가 가렵다. 그 피부를 긁으면 피부에 빨간 반점이 생기고 심하면 물집이 잡히면서 붓는다. 속히 치료해주지 않으면 박테리아 감염으로 접촉성 피부염에 부스럼 등이 생길 수 있다.
얼굴이나 눈 주위가 옻나무에 접촉되면 옻나무 접촉성 피부염(옻피부염)이 얼굴이나 눈주위에 생길 수 있다. 이 때 눈을 뜰 수 없을 정도로 얼굴이 부을 수 있다. 이때 생긴 접촉성 옻 피부염을 그냥 옻이라고도 한다.
남아들이 얼굴이나 손과 팔 등에 접촉성 옻 피부염이 생겼을 때 옻나무를 만진 손으로 자지를 만질 수 있다. 때문에 자지에 옻 피부염이 생겨서 자지가 부을 수 있다.
진 단
병력, 증상과 진찰소견 등을 종합해 진단한다. 특히 아토피성 체질이 있거나 습진, 지루성 피부염,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과거에 앓았던지 현재 앓고 있는 병력이 있는 아이들에게 접촉성 피부염이 잘 생긴다. 옻나무나 다른 무엇에 접촉했었는지 알아보고 이 병을 진단할 수 있다.
치 료
접촉성 피부염이 생긴 신체의 부위, 정도와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 등에 따라 치료가 다르다.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킨 것을 더 이상 사용하지도 말고, 또 접촉하지도 말아야 한다.접촉성 피부염이 생긴 부위가 가려우면 타이레놀 등으로 치료하든지, 얼음물 습포나 찬물 습포를 20분 정도 해주면 가려움이 덜 할 수 있다. 선풍기 바람으로 시원하게 해주면 덜 가렵다.
베나드릴, 아타락스, 또는 다른 종류의 항히스타민제로 가려움증을 치료할 수 있다. 그리고 처방에 따라 스테로이드제 연고 또는 크림 등을 발라 치료하든지 경구용 프레드니손을 약 4~5일간 복용치료하면 쉽게 잘 낫는다. 접촉성 피부염에 박테리아가 침입하여 부스럼 등이 생길 수 있다. 이때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한다.
예 방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옻나무나 다른 것에 더 이상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옻나무 접촉성 피부염(옻피부염)에 걸렸던 아이에게는 옻나무가 어떻게 생겼는지 옻나무를 보여 주어 옻나무에 더 이상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부득이 옻나무가 자라는 곳에 가야 할 때는 긴소매 옷과 긴 바지를 입히고 비닐장갑을 끼게 한다. 그러나 고무나 레이텍스 장갑은 끼지 않는다. 그리고 옻나무에 접촉하지 않게 한다.전에 한 번도 써보지 않은 머리 염색약이나 화장품 등을 처음 쓸 때는 그것을 사용하기 전에 그 제품 사용법에 대한 설명서에 따라 쓴다. 그 제품을 시험적으로 피부에 조금 바른 후 부작용이 생기지 않으면 그 제품을 써야 한다.
몸에 약이나 화장품 등을 바르거나 뿌리기 전에 그 제품의 설명서를 읽어본 후 설명서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Roundup 이나 다른 종류의 제초제로 옻나무를 죽이던지 캐내던지 불로 태우든지 또는 다른 방법으로 집 주위에 있는 옻나무를 없앤다. 야외로 나가서 옻나무에 접촉될 가능성이 있을 때는 옻나무 접촉성 피부염을 예방할 수 있는 Ivy Block 크림을 미리 바른다. 옻나무에 접촉한 후에는 비눗물로 즉시 잘 씻는다. Zanfel 이란 비누로 옻나무에 접촉한 후 생긴 피부염을 씻으면 증상이 좋아진다.